2024년 1월 24일 수요일

india vs china - 인도, 중국 고점의 기억 20240124

 

전세계 주식시장의 국가별 순위가 바뀌고 있다.

일본은 중국을 넘어서 2위가 되었고, 인도는 홍콩을 넘어서 4위가 되었다.

89년 고점에서 일본은 전세계 1위였고, 인구 대국 인도 경제의 규모가 커질 것은 의심하기 어렵다.

그래서 향후 투자 성과는 어떨까?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3/12/20231218.html

미래에셋뿐 아니라 많은 전세계 투자자들이 인도를 향하고 있다.

최근 인도의 성장에 대한 기대는 2000년대 초반 중국에 대한 기대와 비교할 만하다.

인도도 중국과 함께 브릭스로 묶여있었으니 당시라고 인도, 브라질, 러시아에 대한 기대가 없던 것은 아니다. 20년동안 중국 대비 경제 성장이 보잘 것 없었을 뿐이다.




중국 상해주가지수와 gdp를 비교한 것이다.

10%를 넘던 gdp 성장률이 한자리 초중반까지 내려왔지만, gdp자체는 2006년 이후 7배가 넘게 증가했다.

상해지수의 6배 급등이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그저 과했을 뿐이다.

결과적으로 고점의 지수 투자자는 17년이 지난 지금도 반토막난 수익률에 만족해야 했다.
(배당 제외)



인도 센섹스 지수와 gdp를 비교한 것이다.

최근 인도 주식시장이 핫한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고, 현재의 높은 경제성장이 수십년 동안 지속되어서 미국과 자웅을 겨룰 국가로 도약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그런 일이 실제로 발생하면 10년 혹은 20년 후에 경제적으로 현재의 중국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시가총액과 gdp를 비교하는 것은 주가지수와 gdp를 비교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
한국처럼 쪼개기 상장과 주주환원부재로 주가지수와 시총간의 괴리가 커지면 주가지수보다 시총의 증가율이 커지는데, 이것이 gdp와 비교하기에는 더 적당하다.

버핏지수로 불리는 시총 vs GDP비율을 계산해 보면 기대감의 정도를 짐작할 수 있다.





중국의 시총 vs gdp비율을 보면 2006년에서 2007년까지 두해에 걸쳐서 주가가 6배 상승하는 동안 20%에서 120%로 6배 증가했다.

당시에 주가 상승은 성장에 대한 기대와 주식시장의 제한된 주식 공급이 맞물린 것이다.

이후 gdp가 2007년부터 2022년까지 6배 성장하는 동안 이 비율은 120에서 65 로 감소했다.

24년까지의 중국 증시 급락을 고려하면 60 아래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퉁치면 2007년 중국 증시 고점 이후 경제가 6배 성장하는 동안 시총이 3배 증가했다는 것이다.

시총이 3배가 되어도 주가지수가 반토막이라는 것은 중국의 성장에 대한 기대가 2007년 고점 대비 반토막이 났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예상과 달리 중국에서는 한국처럼 쪼개기상장, 중복상장으로 시총을 늘려서 gdp대비 시총이 높아보이는 상황이 발생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했더라도 심각하지 않다는 것)




여기까지 요약

경제가 빨리 성장해도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충분히 반영되어 있다면 장기적인 주식투자 성과는 낮을 수 있다.




인도를 보자.

우연히 시총이 gdp의 120% 넘어서서 2007년 고점의 중국과 같다.

전세계 기업이 상장되거나, 기업매출이 전세계에서 발생하거나, 내수보다 수출이 많은 기업이 상장되는 선진국 증시 중에 이 비율이 장기간 높게 유지되는 경우가 있지만, 인도가 그럴 수 있을 지는 미리 알 수 없다. 현재 인도가 그런 나라라고 볼 이유는 없다.


중국의 빠른 성장이 인도의 미래에 대한 지침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인도 성장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면 향후 조심할 것이 있다.


1) 인도의 경제 성장 속도가 향후 10년에서 20년 동안 현재 이상의 속도를 유지해야 한다.

2) 현재 상장된 기업들이 인도의 경제 성장의 대부분을 담당해야 한다.

3) 인도 재벌들이 한국처럼 쪼개기 상장, 중복 상장으로 시총만 키우는 일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4) 정치적인 불안으로 과도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인도 통화 가치가 폭락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요약

인도가 중국만큼 하기도 쉽지 않다.

그렇게 해도 투자 성과가 나려면 높은 벽을 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