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7일 월요일

쓰레기장



'황우석 사태 정점' 박기영 교수, 예산권 쥔 과기혁신본부장에...과학계는 반발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07/2017080702320.html

'황우석 사태' 핵심 인물, 문재인 정부서 날개짓
노무현 눈 가린 '황금박쥐' 박기영, 차관급 부활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65116&ref=nav_search


노무현 정권 시절 선택과 집중이라는 과학 피폐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셀프연구비를 만들어 챙기고, 가짜 논문을 쓰고, 그 논문에 이름을 돌아가면 올리던 집단이 있다.

황우석, 김병준, 박기영, 진대제.
줄여서 황금박쥐라고 불렸던 노무현의 과학정책담당자들 중 하나가 다시 등장했다.
작년 김병준의 등장과 퇴장도 황당했지만, 박기영의 등장은 구역질이 난다.

최저임금, 탈원전 정책 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 정권의 점령군적 행태가 걱정되었지만 그보다 더 확실하게 말아먹을 분야가 과학기술분야로 낙점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이 정권에서 황우석 사기사건에 버금가는 사고를 피할 수 있을까?
그것이 삼디오지나 사차산업혁명과 관련이 있을까?



한국의 과학 연구비 정책
http://runmoneyrun.blogspot.kr/2016/06/blog-post_43.html

작년 과학자 집단 내에서 한국의 기초과학 연구비 관련 정책을 개선하고자 하는 자체적인 노력이 bric에서 시작되어 연구자 주도의 기초연구 지원확대를 요구하는 공개청원으로 이어졌다.

“상향식연구 확대 운동은 이제 시작…과학자들 함께해주길”
http://dongascience.donga.com/news/view/17672

이를 주도했던 과학자가 국정기획위원회에 참여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과학 정책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봤었다.

국정기획위, "과기 경쟁력 강화 위해 대학 R&D 생태계 뜯어고친다"
http://www.etnews.com/20170626000276


10년동안 보수정권이 한국의 미래를 갉아먹는 것을 봤으면 반성하고 고치는 것이 있어야 되는데, 오히려 정권을 그들에게 넘겨주게 만들었던 짓거리를 초기부터 반복하고 있다.

저런 자들을 재활용하는 것 외에 쓸 사람이 없다면 이번 정권에는 희망이 없다.


----------------
추가

'황우석 사태 연루' 청와대 보좌관, 문재인 정부 '컴백'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047&aid=0002158437

또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출간된 박 본부장의 저서 <제4차 산업혁명과 과학기술 경쟁력>에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의 조율만이 우리 사회를 진정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소신을 펼친 분"이라며 "이 책의 출간이 대한민국호의 출항을 알리는 힘찬 뱃고동 소리가 될 것이라 믿는다"라고 추천사를 썼다.

박기영의 컴백이 밑에서 진행된 허접한 인사의 문제가 아닌 모양이다.
대통령께서 '힘찬 뱃고동'이란다.
미치고 환장하겠다.
다행히 적군 아군 없이 많은 언론에서 비판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어쩌는지 보자.


--------------
추가 2

시민단체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임명 철회하라"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296&aid=0000032764

4. 이번 인사는 정부의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신뢰를 송두리째 무너뜨릴 것이다. 역사에 남을 만한 과학 사기 사건의 중심에 있던 인물을 과학기술 정책의 핵심 자리에 임명한 것은 촛불 민심이 요구한 적폐 세력 청산을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다. 연구 부정행위를 저지르고, 특정 과학자를 비호하여 사회적 혼란을 일으키고 반성하지도 않는 인물이 세금으로 조성된 연구 개발 예산을 심의 조정한다면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 정책은 신뢰 받기 어려울 것이다.

이명박근혜의 적폐 청산을 요구하는 시민들이 촛불로 현 정권을 만들었지만, 대신 노무현 정권의 적폐가 돌아와서는 안된다.
내 보기에 이 문제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도 아니다.
빨리 정리할수록 좋은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