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29일 수요일

micron - 중꺾마 20230329


 

마이크론의 실적이 발표되었다.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이너스.


반도체 30조 적자 20230314


무엇을 상상했든 그 이상의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에는 무엇을 상상했어야 하나?

재고 평가 손실.




매출총이익, 영업이익, 순이익이 모두 적자이다.

다행히 25억 달러의 적자에 비해 영업현금흐름은 13억 달러 흑자라서 capex를 줄일지언정 당장 자본조달이 필요해지는 상황은 아닐 것으로 믿는다.

적자규모는 마이크론의 자체 전망치보다 크다.

이유는 아마도 Provision to write-down inventories to net realizable value (재고를 순실현가능가치로 상각하기 위한 충당금)에 있다.

재고자산 평가손실에 대비한 충당금을 14.3억달러 (1.8조 정도) 쌓았고, 그런 이유인지 재고는 전분기 대비 살짝 감소했다.

22년 4분기에는 재고평가손실을 반영하지 않았던 것을 보면 마이크론의 3개월 전 시황 악화 전망에도 불구하고 1분기의 업황 악화는 그것을 뛰어넘는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마이크론이 타 업체 대비 한분기 이상 먼저 선제적인 capex 축소, 가동률 감소를 시작했던 것을 고려하면 가장 취약한 고리가 삼전이나 마이크론은 아닐 것이다. 낸드 업체나 대만의 군소 디램업체라면 다행이다.




만약 충당금으로 깎지 않았으면 재고는 8,129가 아니라 9,559였을 것이고 전분기 8,359대비 15% 또 증가하는 상황이었을 것이다. 재고 자산의 역사적 상승을 피했으니 다행이라고 해야하나...

재고를 줄이고 적자를 키우는 상황이 삼전이나 하이닉스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그러면 적자는 전문가들의 상상보다 2-5조 정도 증가할 것이다.

일회성 적자가 몰아서 발생하는 시기를 넘기면 업황이 개선되기도 하니, 일부에서 그렇게 보는 것을 피할 수 없다.
다만 일회성인지 아닌지는 미리 알 수 없다. 
한 번이 두 번 되고, 두 번이 세 번, 네 번으로 이어지면서 몇 년이 지나갈 수도 있다.





마이크론의 매출 가이던스는 3분기가 2분기와 비슷하다는 것이다.





영업이익률이 -60%를 넘을 정도록 수익성이 경악스럽게 감소한 것에 고정 비용이 가장 문제가 되겠지만, 이번에는 특히 인력구조조정비용과 재고관련손실이 추가적으로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 분기에 이익률이 살짝 상승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다.





요약

아직 바뀐 것이 없다.
끝나기 전에는 끝난 것이 아니다.





----------------

참고


Inventory write-off/write down
[출처] Inventory write-off/write down|작성자 Focus on SCM

재고자산 평가 손실에 대한 적용가능한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