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1일 수요일

korea export 20180801 not bad


상반기 수출은 반도체에 전적으로 의존했고, 다수 전문가들의 연초 예측보다 훨씬 낮았고, 내가 낮게 전망했던 것보다 낮았다.

하반기 첫달의 수출은 딱 그만한 수준이고, 반도체에 대한 의존이 감소했다.
이 정도만 하반기에 유지해도 다행이라고 할 만하다.




몇개월째 5백억불을 넘었다는 수출은 높기는 하나 자랑할만한 수준은 아니다.
여전히 2011년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고, 직전 고점에 해당하는 2014년과 비교하면 노이즈 안에 포함되는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

수출이 확연히 둔화된 것에 비해 수입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고, 이것은 기름값과 환율을 고려하면 당연하다.




수출은 전년동월비로 여전히 하락 추세에 있고, 6%대의 증가율은 한국에서 내수경기를 뒷받침하기에 부족한 수준이다.

상반기까지 진행된 내수위축은 상식적으로 경기부양이 필요한 상황에 가깝고, 정부는 가계소비를 늘리고 기업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방법을 짜내는 것이 정상이다.

내수경기가 침체에 준하는 상황으로 악화될 때까지 소득주도성장을 고집한 정부의 스탠스가 최근 바뀌고 있는 조짐이 보이는 것은 정부도 한국경제가 완전히 침체에 들어서는 것을  감당할 자신이 없기 때문일 것으로 본다.




기저효과와 착시라는 허깨비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요했던 파란 가이드라인에 도달했다.
하반기에 저 수준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본다.

내용을 보면 일년이상 독보적 성장세를 유지했던 반도체보다, 석유화학철강기계의 선전이 돋보이는 균형이 잡힌 수출이 나타났다.
지겹게 싸우고 있는 미국중국이 수출의 지속성을 결정할테니 그점은 조심할 필요가 있다.




12개월 합계로 보면 수출증가의 둔화, 수입의 지속증가, 무역수지의 하락이 명확하다.

korea export 20180701 - 경상수지 주의
http://runmoneyrun.blogspot.com/2018/07/korea-export-20180701.html

수출의 둔화에 못지않게 경상수지의 하락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월별로 보면 2월을 계절적 저점으로 턴한 무역수지가 7월까지 안정적이다.
이르기는 하나 경상수지의 하락이 둔화될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는 시점이다.




apple vs samsung 2Q2018 - opm reversal



usd/krw = 1110

17년 이후 매출, 영업이익은 연간으로는 애플이 앞서나 애플의 비수기에는 삼성이 앞서기도 한다.



영업이익률은 1분기에 실질적으로 같았고, 2분기에 역전되었다.






아이폰 판매대수와 매출, 영업이익을 비교한 것이다.

애플의 매출, 영업이익에 아이폰 판매가 절대적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으나, 아이폰 판매대수에 대한 의존도가 16년부터 낮아지고 있다.
이것은 앱스토어, 클라우드 등의 서비스 매출증가와 아이폰 단가상승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아이폰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애플과 달리 삼성은 현재 메모리반도체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비슷한 매출, 영업이익, 영업이익률을 보이는 애플과 삼성의 가치를 시장에서는 약 3배이상으로 평가하고 있다.

애플은 아이폰의 가치를 10여년동안 키워왔지만, 삼성은 13년 이후 갤럭시의 가치를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삼성 메모리의 연간 수십조에 달하는 capex에도 불구하고 5년후 해자를 유지할 수 있을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삼성은 ir에서 시장점유율이 아니라 수익성 중심으로 반도체 투자에 대한 판단을 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그러나 곧이 곧대로 믿기에는 문재인 정권의 경제성과가 지나치게 저조하다.
sk하이닉스처럼 삼성도 반도체에 대한 투자를 늘리면 시장점유율 경쟁을 피할 수도 없고, 수익성 훼손도 피할 수 없다.
이재용의 삼성전자가 최태원의 sk하이닉스처럼 인사치레를 하려면 적어도 30조 이상의 추가 투자를 한국땅에 2-3년 내에 진행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두 재벌이 다시 감옥에 갈 확율이 이번 정권에서 높아지지는 않을 것이다.
가더라도 대통령이 꺼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어떤 이유로든 한반도 내에서 메모리반도체에 3년이내에 100조-150조의 투자가 이루어 진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