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18일 수요일

federal funds rate, ioer, liquidity, dollar 20190918 - bizarre market



effr-ioer vs dollar 달러강세의 또 다른 이유 20190430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19/04/effr-ioer-vs-dollar-20190430.html

2019년 들어서 달러유동성이 부족해지면서 연준의 기준금리 상단을 구성하던 ioer (초과지준부리)을 effr(실질연방기금금리)가 넘어서기 시작했다.
effr-ioer은  장기적으로 달러의 가치와 비례하고 있고, 최근의 달러강세에 달러유동성의 부족이 영향을 주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달러유동성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소들은 연준의 QE/QT, 재무성의 적자재정확대로 인한 채권발행 증가, 해외채권보유국(외환보유액)의 채권 매도, 미국주요은행들의 excess reserve 감소 등과 단기적인 수급(세금시즌, 안전자산/위험자산 선호도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달러유동성의 변화를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유동성 감소요인의 변화가 필요하다.


유동성고갈이 나타나는 상황에서 연준에서 기준금리를 목표범위 내에서 통제하기 위해 직접 동원할 수 있는 수단은 이전에 언급한 것과 다르지 않다.

1) ioer 인하로 effr이 ioer을 넘어서더라도 기준금리 상단 아래에서 유지되도록 한다.
2) standing repo facility로 일회성 개입이 아니라 지속적 자금 공급이 되도록 한다.
3) 중단된 것으로 보이는 QT를 빨리 QE로 전환한다.
4) 기준금리를 빠르게 큰 폭으로 인하한다.

만약 일부에서 언급한 것처럼 유동성 고갈이 일시적이고 계절적인 것에 불과하다면 일회성 개입으로 충분할 수 있다.
그러나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것은 구조적이고 지속적이고 확대되고 있는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것의 정체에 대해 전문가들의 견해는 전혀 일치하지 않지만, 일부에서는 솔직히 모른다고 얘기하고 있다. 또한 뭔지 몰라도 심각한 변화가 진행중 일 수 있다고 한다.


나도 물론 잘 모른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금융위기 이후 연준의 뒷북 혹은 실패가 명백한 상황이 이틀째 진행중임에도 불구하고 fomc를 기다리는 금융시장은 매우 평화스럽다는 것이다.
기괴한 시장이다.






금융위기 이후 몇차례의 변화를 겪으면서 기준금리 상단은 IOER, 하단은 ON RRP로 통제.

원래 ioer이 하단 역할을 하기를 기대했으나, ffr이 ioer를 지속적으로 하회하면서 on rrp를 도입. QE때문일 듯.

2019년 이후 ffr이 ioer를 상회하기 시작. 18년 QT시작과 관련 있을 듯.
ioer이 상단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18년부터 ioer을 기준금리 상단보다 낮게 조정.





16일 repo금리가 상승하면서 effr이 2.25%로 상승해서 기준금리 상단 접촉.
17일 effr은 상단을 돌파했을 듯.

연준의 시장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려면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






effr-ioer은 이틀 사이에 갑자기 급등한 것이 아님.
2018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해서, 2019년에 플러스로 반전.

excess reserve에 대한 이자를 통해 기준금리 상단이 유지되려면 원론적으로 excess reserve의 규모가 적으면 안되고, ioer이  단기자금시장의 이자보다 낮으면 안 됨.
은행의 excess reserve(지준 아니고 초과지준)는 QT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해서 1.3조달러이지만, 이전에 1T정도면 기능할 것으로 기대했던 모양.
ioer은 연준이 repo나 libor 등은 시장이 정하는 것이라서 ioer를 시장금리보다 높게하려면 기준금리를 올려야 함. (딜레마?)
그러지 않으려면 시장에 돈을 충분히 풀어야하고 현재의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QE가 필요하다는 것. 연준의 자산이 증가하고, 은행의 초과지준이 증가해야 함.




요약

연준의 통제력에 심각한 일이 벌어지고 있지만, 시장은 fomc만 바라보고 있다.





-----------------------
추가






https://www.federalreserve.gov/newsevents/pressreleases/monetary20190918a1.htm

9월 18일 fomc
기준금리 0.25% 인하 1.75-2.0%
ioer 0.3% 인하 1.8%

ioer이 기준금리 상단보다 0.2% 낮아져서, 추가 인하할 여력이 0.05%에 불과.




----------------
추가 20190924

Fed B/S의 자생적 성장이 의미하는 것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38699

연준의 b/s확대가 QE 혹은 QE-lite와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주장하는 내용.
이외에도 일부에서 비슷한 주장을 하고 있음.
계정이나 매입 대상 자산의 종류는 다를 수 있어도 연준이 직접 돈을 푼다는 점에서 다를 바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