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26일 토요일

오미크론에 의한 초과 사망자 excess mortality 20220326

 

한국에서 판데믹에 의해 14,000명이 넘는 사망자가 나온 것으로 보고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사망자를 보고하는 과정에서 사인을 판단하는 기준, 판정 의사, 보고 시점에 따라 사망자 숫자는 과대평가될 수도 있고, 과소평가될 수도 있다. 

그런 이유로 전염병이 발생하기 전 몇 년 간의 평균 사망자와 현재 발생하는 사망자의 차이를 구해서 초과 사망자를 확인해 보면 전염병에 의해 얼마나 더 많이 죽고 있는지 그럴 듯한 추정치를 구할 수 있다. (아래 싸이트에서 두 기관의 자료를 보여준다.)

정부가 발표하는 사망자 합계에 여러가지 함정이 있는 것처럼 초과 사망자에도 여러가지 함정이 있으니 진실은 둘 사이 어딘가에 있다고 보는 정도로 충분하다.

다만 다른 나라들에서는 둘 간의 차이가 20% 전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에 비해 한국에서 차이가 100% 를 넘기 때문에 사망자가 심하게 축소보고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박스와 숫자는 임의로 추가)


누적 사망자를 보여준다.
분홍색은 델타 변이, 하늘색은 오미크론 변이에 의한 사망자라고 볼 수 있다.





https://ourworldindata.org/explorers/coronavirus-data-explorer?zoomToSelection=true&uniformYAxis=0&pickerSort=asc&pickerMetric=location&Metric=Excess+mortality+%28estimates%29&Interval=Cumulative&Relative+to+Population=false&Color+by+test+positivity=false&country=~KOR

(박스와 숫자는 임의로 추가)


누적 초과 사망자를 보여준다.

분홍색은 델타변이, 하늘색은 오미크론 변이에 의한 초과 사망자라고 볼 수 있다.

한국이나 일본처럼 많은 동아시아 국가에서 판데믹에 의한 사망자가 적고, 초과 사망자가 음수로 나오는 것은 마스크쓰기, 거리두기, 사회/경제  활동 감소가 판데믹 이외의 원인에 의한 사망자를 감소시키는 효과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유럽, 북미의 국가들에서는 사망자 감소효과가 없거나 적다.


델타변이에 의한 사망자는 5000명이지만 초과사망자는 10000-12000명으로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이미 오래전부터 축소보고되는 경향이 심했다는 것이다. 대형병원, 요양원, 요양병원에서 기저질환, 노환으로 보고된 사망자 중 5000명은 판데믹에 의한 사망자였을 가능성이 높다.

당시에 거리두기 강도가 여전히 높았다는 것을 고려하면 다른 원인에 의한 사망자는 여전히 이전보다 적었을 것으로 볼 수 있고, 그 경우 초과사망자는 12000명보다 수천명 정도 많았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요약 1.  델타 변이에 의한 사망자는 보고된 것보다 2배에서 3배 정도 많았을 가능성이 있다.



오미크론에 의한 초과 사망자는 5일 전을 기준으로 11,000명이 넘는다.

오미크론의 유행이 시작된 후 현재까지 7500명 이상이 사망한 것으로 보고 되었고, 5일 전을 기준으로 오미크론에 의한 사망자는 5700명 정도이다.

델타 변이때와 마찬가지로 초과사망자가 공식보고된 사망자의 약 2배 정도에 해당한다.

강도가 최근 2개월간 약해졌지만, 여전히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재택근무, 온라인수업 등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다른 원인에 의한 사망자는 덜 발생할 것으로 볼 수 있다.


요약 2.  오미크론 변이에 의한 사망자도 보고된 것보다 2배 이상 많을 가능성이 있다.


중국에서 나오는 통계도 다른 나라의 자료와 비교한 후 보수적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한국 정부에서 나오는 통계도 정치적으로 민감한 경우에는 다른 방식으로 검증한 후 평가해야 한다. 부동산, 고용, 소득, 방역 등 중요한 통계라면 거의 전부.



요약

통계 조작은 이제 그만




------------------

추가



covid-19 이외의 원인에 의한 누적 사망자가 일정한 속도로 감소했을 경우 델타 변이에 의한 초과 사망자는 14,000명.

covid-19 이외의 원인에 의한 누적 사망자가 일정한 속도로 감소했을 경우 오미크론 변이에 의한 초과 사망자의 상한은 3월 21일 기준으로 25,000명 이상.

4월 중순까지 나의 추산은 2000만 * 0.2% = 4만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