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7일 목요일

샤프


샤프펜슬을 1915년에 일본의 회사가 만들었고, 나중에 그 회사의 이름이 되었다고 한다.

http://en.wikipedia.org/wiki/Mechanical_pencil

The mechanical pencil became successful in Japan with some improvements in 1915 by Tokuji Hayakawa, a metal worker who had just finished his apprenticeship. It was introduced as the Ever-Ready Sharp Pencil. Success was not immediate, since the metal shaft—essential for the pencil's long life—was unfamiliar to users. The Ever-Sharp began selling in huge numbers, however, after a company from Tokyo and Osaka made large orders. Later Tokuji Hayakawa's company got its name from that pencil: Sharp.



[CEO 심리학] 샤프를 만든 사나이, 하야카와 도쿠지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347759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364083



댓글 6개:

  1. 혼다는 오토바이, sanyo는 세탁기, sony는 라디오, 마츠시타는 자전거 램프...

    시작들은 다 틀린데 종착역은 비슷하군요... "다 만든다"

    답글삭제
    답글
    1. 혼다 오토바이는 알았었지만, 샤프가 샤프를 만든 것은 이번에 첨 알았네요.
      일반명사가 된 것을 보면 엄청 잘나갔었나 보네요.
      살아남은 기업들이 다 만드는 것은 lg, 삼성도 비슷한데, 인과관계가 있는지 우연인지 모르겠네요.

      삭제
    2. 창조적 파괴가 해당되지 않는 곳이 어쩌면......
      창조적 가지치기........

      샤프펜슬이 그 "샤프"인지는 저도 덕분에 알게 되었습니다.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졸업하고나서도 샤프펜슬을 꾸준히 사용해온.......................

      위 아래로 흔들어서 연필심이 자동으로 나오게 하는 것도 있지만...
      마지막 종착역은 머리를 눌러서 연필심이 나오게 하는 전통적인 샤프심으로....

      생각해 보면 샤프펜슬[Mechanical Pencil]도 대단한 제품이기는 하네요...
      지우개와 연필이 일체형....

      마이마이같은 것도 있지만, 생각해 보면 일본인들도 대단한 것은 맞는데, 그 에너지를 다 소진한 것인지 아니면 잠시 쉬고 있는 것인지..

      삭제
    3. 창조적 가지치기. 창조적인 표현이네요. ㅎㅎ.
      20년이면 잠시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일본이 한방에 훅 갈 것같지도 않네요. 아베정권이 하는 것을 보면 알게 되지 않을까요.

      삭제
  2. 하나만 붙들고 있다가 새로운 대체품이 나오거나, 트렌드가 바뀌거나 하면 망하기 십상이라.....
    그리고 자금이 어느정도 모이면 이것저것 해보고 싶은게 많아 지나봐요.ㅋ

    답글삭제
    답글
    1. 집중하지 않고 분산 투자하는 이유과 비슷하기도 하겠네요.
      몰빵하기 두렵기도 하고, 좋아보이는 회사는 많고... ㅎㅎ.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