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8일 목요일

주가조작 신고포상금 20억


오늘 저런 뉴스가 떴다.

주가조작을 엄단하면 정보의 흐름이 투명해질 것이다.
나처럼 뉴스, 경제지표, 공시 외에는 아무런 정보가 없는 사람에게는 투자환경이 분명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건당 20억이면 투자로 버는 것보다 주파라치로 버는 것이 더 클 수 있다.
실제로 셀트리온 회장같은 사람도 내가 보기에는 언론을 이용해 주가 조작을 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증거가 없으니 신고해봐야 남을 것이 없을 것이다.

실적 공시전에 주가가 오르거나, 주가 급등 후에 대주주가 매도하거나, 악재 발생전에 대주주가 매도하는 경우에는 99% 내부정보 이용이나, 주가조작이 개입되는 것으로 본다.

만약 20억 포상금이 확실한 증거가 있는 경우에만 해당된다면, 실제적인 혜택은 주가조작에 참여한 내부고발자에게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좌크님에 따르면).

그런데 일단 20억의 포상금을 받는 사람이 나오면 이것은 주가조작을 억제하는 기능을 효과적으로 할 가능성이 높다.

주가조작으로 한번에 100억을 투자해서, 200억을 번다고 해보자.
이 중에 실제 자본을 대는 사람이 두명이고, 주가조작단 전체는 일단 10명이라고 하자.
8명은 심부름꾼이나 계좌를 빌려주는 역할일테니 버는 돈은 얼마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신고를 해서 20억을 벌 수 있다는 것이 확실하면, 입을 막기 위해 작전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최소 20억의 배당을 해야한다.

20억*8 = 160억

그러면 자본을 댄 사람이 위의 작전이 성공해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200억에서 40억으로 감소한다. 그러면 위험대비 수익이 매우 낮아지는 것이고 자본을 대나 몸만 파나 다를 것이 없다. 수익율을 유지하려면, 주가를 더 뻥튀기하고 참여하는 사람과 계좌의 수를 줄여야 한다. 그러면 조작계좌가 노출될 확율이 높아진다.

만약 포상금을 50억 정도로 높인다면, 여간해서는 주가조작으로 높은 수익율 달성이 어려워진다. 다만 조폭집단의 개입을 막지 못하면 주가조작과 관련한 강력사건이 늘어날 수는 있을 것이다.

조폭자본주의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4/blog-post_798.html

일단은 실제로 포상금 지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신고자의 신변을 철저히 보장해야 한다.
그러면 장기적으로 주식 투자의 위험을 낮추고 한국시장의 할인을 줄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GH정권에 대한 기대감이 자꾸만 커진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