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8일 수요일

coding for kids



미국, 영국에서 상류층에서 초등학생 때부터 프로그래밍, 혹은 코딩 교육을 시킨다는 얘기들이 있었다. 외국어, 예술, 스포츠 같은 전통적인 귀족 교육 커리큘럼 외에 점점 더 많은 애들이 고액의 개인교습을 통해 코딩 교육을 받는다는 것이었다.

프로그래밍 학습은 언어의 습득과 비슷한 면이 있다. 새로운 언어의 습득에는 결정적인 시기(critical period, window)가 존재한다. 발음, 억양에 대한 창은 청소년기, 문법에 대한 창은 20대 초반 경에 닫히고, 단어에 대한 창은 노년까지 잘 닫히지 않는다고 한다. 유치원부터 억지로 가르칠 필요는 없을지 모르나, 조기 교육의 효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고, 신동, 천재가 존재할 가능성도 높다. 한국에서처럼 20대 이후에 교육이 시작되면 매우 불리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수학, 논리학의 적용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관련 학습이 동반되어야 한다.

그런데 미국과 영국에서 코딩을 학생들에게 어려서부터 가르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빌 게이츠나 저커버그 같은 사람들도 캠페인에 동참을 하고 있고, 소위 지도층이라 할만한 사람들도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지역사회에서 혹은 방과후 수업에서 적용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정규교과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움직임도 존재한다.

제조업의 쇠퇴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소프트웨어, 인터넷, 모바일 플랫폼을 대부분 장악해서, 전 세계의 it하드웨어산업을 하청업체로 전락시키고, 부가가치의 대부분을 미국으로 흡수하고, 이를 통해 금융위기를 뛰어넘어 새로운 성장의 단서를 만들어 낸 미국의 우위는 적어도 단기간에 변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

그런 상황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이 제도화되면 장기적으로 영어와 더불어 미국과 영국의 중요한 경쟁력이 될 가능성이 있다. 아직 다른 나라에서 그런 움직임이 있다는 얘기가 없는 것을 보니 더욱 그렇다.



http://code.org/

https://www.codeclub.org.uk/














댓글 2개:

  1. 쓰신 글과 비슷한 논조의 동영상이 페북에서 몇달(?)전쯤 유행했던거 같습니다. 유명한 미국의 프로그래머들(빌게이츠부터 주커버그 등등등)이 나와서, 프로그래밍의 중요성을 얘기하는... 감각적인 영상이었는데...


    여하간... 그걸 가르치는거에는 찬성.

    문제는 우리나라 sw업계나 프로그래머들에 대한 찬밥대우가 개선되는게 더 먼저일 듯 합니다.

    실제로 그 일로 밥먹는 사람들을 자주 접하다 보면, 정말 많이 느끼게 됩니다.

    이것은 교육보다 적용하기도 쉬울 듯 하고, 실제 적절한(?) 보상이 주어진다면, 프로그래머인 부모들이 먼저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도 있을 듯하네요. (현재는 모두 자기 애들은 안시킨다는 분위기이니...)

    답글삭제
    답글
    1. 링크가 말씀하신 내용들입니다. 한국은 분야를 막론하고 인건비가 다른 것보다 낮아서, 코딩교육도 직업 교육의 관점에서 봐서는 답이 없을 것 같네요. 그러나 영어, 수학, 과학을 배우는 목적과 비교해보면 앞으로 중요성이 올라갈 수 있다고 봅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