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일 수요일

spain, jew



http://www.nytimes.com/2014/04/02/opinion/repatriating-spains-jews.html

http://www.bloombergview.com/articles/2014-03-31/after-500-years-spain-wants-its-jews-back

"In reality, Spain’s immigration bill is the latest attempt to attract talent, ideas and money to an economy in need of all three. It’s almost poetic justice."

스페인이 1492년에 알함브라 칙령에 의해 스페인에서 쫓겨난 유태인들의 시민권을 회복시켜준다고 한다. 혈통을 엄격히 증명할 필요가 없고, 가서 살거나 기존의 국적을 버릴 필요가 없어서 유태인이라면 스페인/유럽의 여권을 언제든지 가질 수 있게 된 셈이라고 한다.

스페인 말고도 경제적으로 어려운 남유럽계의 국가들이 유태인의 정착을 유인했던 적이 있다고 한다.

스페인에서는 1600년대에 이슬람계 무어인들을 추방한 적이 있지만, 유럽에 퍼진 반이슬람 정서때문에 그들에게 스페인이 유태인들에게 했던 제안을 할 가능성은 별로 없을 것이라고 한다.

정의 실현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일이라고는 하나 500년 이상 지난 역사적인 과오를 회복하는 실제적인 행위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한국, 일본, 중국 간에는 당사자가 살아있는 경우에도 실질적인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고려하면 뭔가 아득한 느낌이다.

1392년 조선 개국
1492년 콜롬부스 아메리카 발견
1592년 임진왜란

그러고 보면 레콘키스타, 대항해시대, 알함브라 칙령과 유태인 추방 등이 모두 관련이 있는 사건이었을 것이다.


나중에 역사 공부는 다시 하고, 지금은 스페인에서 벌어지는 경기회복과 디플레이션의 부조화에 대해서나 생각해 보자.


http://economictimes.indiatimes.com/news/international/business/spains-march-pmi-sees-fastest-rise-since-april-2010/articleshow/33067816.cms

http://www.businessinsider.com.au/spanish-pmi-2014-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