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December 7, 2015

국가별 휘발유, 디젤 가격 추이



United States - Pump price for gasoline and diesel fuel (US$ per liter)

China - Pump price for gasoline and diesel fuel (US$ per liter)

South Korea - Pump price for gasoline and diesel fuel (US$ per liter)

Germany - Pump price for gasoline and diesel fuel (US$ per liter)

Japan - Pump price for gasoline and diesel fuel (US$ per liter)

http://en.actualitix.com/country/kor/statistics-energy-south-korea.php
http://en.actualitix.com/country/usa/statistics-energy-united-states.php
http://en.actualitix.com/country/deu/statistics-energy-germany.php
http://en.actualitix.com/country/chn/statistics-energy-china.php
http://en.actualitix.com/country/jpn/statistics-energy-japan.php
세계은행 자료.


미국, 중국, 한국, 독일, 일본 순으로 휘발유 가격 대비 디젤가격이 높다.
이중 미국만 디젤가격이 휘발유 가격보다 높다.

얼마 전 폭스바겐이 미국에서만 조작된 디젤차에 보상을 발표한 것이 한국을 무시해서 그런 것인지 판단하려면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가격 차이에는 세금/보조금 정책, 소비되는 유종의 차이 등의 영향이 있을 것이다.


http://news.naver.com/main/hotissue/read.nhn?mid=hot&sid1=104&cid=1027133&iid=28709330&oid=032&aid=0002656745&ptype=052


"특히 폭스바겐의 경우 11월 수입차 판매량 1위를 기록하며 배기가스 조작 사건을 무색하게 만들었다. 폭스바겐은 11월에만 4517대를 판매해 10월에 비해 377%의 판매량 신장세를 보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도 판매량이 65.6%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폭스바겐의 할인판매에 대한 반응이 큰 것을 보면 한국 소비자에게 환경오염이나 중고차가격보다는 연료비, 연비, 독일차선호가 더 중요할 가능성이 높다. 디젤차관련 피해는 국민 전체에게, 이득은 디젤차소유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라면 한국소비자가 호갱이라기보다는 그 반대일 수 있다. 한국에서 매연디젤차의 운행을 규제할 것도 아니라면 그렇다는 것이다.




2 comments:

  1. 좋은 표현이네요.. 피해는 국민전체에게, 이득은 디젤차 소유자에게..

    결국은 정책이나 제도에 의해서 사람들이 움직이는 것을 실감하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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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확인해보기 전에는 한국이 중국, 일본보다 휘발유 대비 경유가격이 훨씬 낮을 줄 알았는데 짐작했는데, 그렇지 않아서 신기한 느낌도 있어요. 기름값을 고려해도 최근 몇년간 증가한 한국의 경유차 선호에 유난스러운 면이 있기는 있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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