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인상으로 고용쇼크가 발생했고, 물가와 경기에 대한 우려가 발생하고 있다.
한국의 기준금리 인상은 장기적으로 미국과 괴리되기 어려우나 시장의 예상보다 천천히 진행될 수 있다.
반면 미국은 경기 호조 지속, 물가상승으로 시장의 기대보다 금리인상가능성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한미 기준금리차이(한국-미국)의 감소가 스왑포인트(달러선물-달러현물)의 역전폭을 확대시키고 있다.
몇개월에서 1년까지의 스왑포인트는 현재 연간 10원-20원에 달한다.
한국에서 해외채권에 투자하는 경우 1% 이상의 추가비용을 감수해야 한다.
반대로 외국에서 한국에 투자하는 경우 1%이상의 추가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몇년전 해외채권투자시 연 2-3%의 환헤지이익을 기대할 수 있던 것과 비교하면 천양지차이다.
환헤지를 위한 달러선물매도는 기준금리차이가 감소하고 역전되는 시기에 원화약세가 아니라 원화강세가 나타나는 이유와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금융위기 이전 몇년간 조선업수주는 즉각적인 선물환매도로 이어졌고, 은행의 선물환매수와 매칭되는 단기 달러차입후 현물시장매도는 이후 금융위기 시 환율의 급변동을 초래한 배경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인사이트펀드로 대표되는 묻지마 해외투자도 대부분 환헤지되면서 환율변동에 일조했다.
일부에서 한미기준금리차 축소와 역전이 자본 유출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나, 단기적으로는 환헤지비용의 변화로 인해 해외 자본 유입이 증가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nh투자증권의 20180228 '스왑 포인트 역전 폭 확대와 투자 전략'에 나오는 그림이다.
이 그림의 장점은 금리차와 보기 좋게, 그것도 길게 비교했다는 것이다.
위의 헷지 프리미엄은 스왑포인트를 환율로 나눈 것이고, 이것을 한미기준금리차와 비교한 것이다.
금리차가 역전되거나 달러유동성이 부족한 경우 스왑포인트 하락이 나타난다.
하나금융의 20180412 '4월 금통위 이후의 채권시장 전망'에 나오는 그림이다.
최근 스왑포인트의 추가적인 급락이 보인다.
이것은 기준금리 차이나 그것에 대한 기대만으로 설명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최근 미국금융시장에서 단기자금의 경색이 나타나서, libor-ois spread, ted spread의 급증을 가져왔고, 연준의 여러가지 금융 스트레스지수를 높이고 있었다.
미국 libor의 증가는 기본적으로 미국 기준금리의 상승을 반영 혹은 선반영한다.
또한 libor는 단기 달러 유동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모든 지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금융위기가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전에도 2006년에 한번, 2007년말에 두번 스왑포인트의 급격한 하락이 있었다.
만약 당시에도 비슷한 현상이 있었고, 달러 유동성의 일시적 고갈과 회복이 나타났던 것이라면 현재의 급락은 일시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더 큰 변동으로 이어질지는 알 수 없으나, 최근 이어지는 정치적, 경제적 사건들은 장기간의 저변동성시대가 끝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요약
최근 환헷지비용(스왑포인트)의 증가는 한미 기준금리차이 확대에 대한 기대와 달러유동성 감소의 영향을 받았다.
문재인 정권의 최저임금인상은 직간접적으로 환헤지비용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할 것이다. 혹은 벌써 그렇게 작용했을 수도 있다.
금리차 vs 환율 20180227
http://runmoneyrun.blogspot.kr/2018/02/vs-20180227.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7/financial-stress-index.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5/05/libor-federal-funds-rate-treasury.html
최저임금과 실업률 minimun wage and unemployment rate 20180412
http://runmoneyrun.blogspot.kr/2018/04/minimun-wage-and-unemployment-rate.html
최저임금인상이 날린 일자리 20만개
http://runmoneyrun.blogspot.kr/2018/04/20.html
한국최저임금과 미국물가 cpi vs m2, v2 - 20180412
http://runmoneyrun.blogspot.kr/2018/04/cpi-vs-m2-v2-20180412.html
---------
추가
스왑포인트와 환율
2016년 8월. 좌크님의 그림.
스왑포인트 자료를 구할 수 없어서 업데이트 할 수 없지만, 달리 설명이 필요없을 듯.
nh투자증권의 20180228 '스왑 포인트 역전 폭 확대와 투자 전략'의 그림 5 참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