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11일 금요일

Moving is hard


Moving is hard. So is moving a blog. So is moving money.


작년 재작년 몇 번의 일이 있은 후 네이버 블로그에서 옮기려고 했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와 구글블로거에 블로그를 열고 테스트를 해 봤었다.
적응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어서 몇 번의 시행착오를 해보고 다시 네이버에 눌러 앉았다.

이번에 다시 차단을 당하고 나니 네이버에서 마음이 떠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니 어디에든 적응해야 한다.
여기 블로거에는 필요한 기능이 어디 있는지 찾을 수가 없다.
정말 있기는 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영어를 대충 번역해 놓은 항목들은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부실한 설명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침에 몇 십분 동안 겨우 10개의 글을 옮겼다.
포맷이 모두 깨져서 글을 처음부터 읽어가면서 옮겼지만, 그림이 깨진다.
여기에는 그림을 한번에 올리는 기능조차 없다.
몇 가지 다른 옵션이 있지만, 역시 익숙하지 않다.
왜 그렇게 그림을 많이 그렸나 후회가 될 정도이다.

2000여 개가 넘는 포스팅 중에 일부라도 옮겨보려고 했지만, 현실적이지 않다.
그러면서 점점 지금은 과거에 대한 정리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이 확실해진다.

돈이 어떻게 돌아다니는지, 그 놈들의 일부라도 나에게 오게 할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서 내 방식으로 이해해보겠다고 숫자와 그림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것이 대략 5년 정도 되었다.
그러나 답보다는 질문만 늘었다.
내가 아는 것이 늘기보다는, 남들도 모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기에게 답이 없기 때문에 경제학자들은 정치가 문제라고 하고, 정치가들은 경제가 문제라고 하는지도 모른다.

작년에 8년 만에 처음으로 이사를 했다.

이사는 어렵다.
오랫 만에 하려면 더 어렵다.
이사가 어려운 것은 버릴 것, 버리지 말 것을 선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블로그를 옮기는 것도 어렵다.
마찬가지로 남겨둘 것, 가져갈 것을 선택하기가 어렵다.

그런데 돈을 옮기는 것도 어렵다.
버려야 할 기회 비용이 있기 때문이다.
또 버려야 할 매몰 비용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옆에서 배를 째주는 사람이 필요한지 모른다.
이렇게 어려운 경험을 하게 해 준 네이버와 ***에게 고마운 마음이 솟는다.



댓글 10개:

  1. 네이버 뒤에 ***은 누굴까요?
    동*증권? ㅎㅎㅎ

    답글삭제
  2. 직접 해 보지는 않았지만 참고가 될런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몇개 글은 옮겼지만, 이내 포기하고.. 결국엔 전부다 날려버렸습니다..
    아깝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럴려니로...
    http://stspace.tistory.com/214

    답글삭제
    답글
    1. 결국 그림마다 옮기는 것은 피할 수 있어도, 글은 한개 한개 하는 수밖에 없는 거네요. 그러려니 해야겠네요.

      삭제
  3. 축하라고 해야할지,.... 이사가 참 힘들 것 같네요. 시간이 지나면 적응이야하겠지만...

    그런데, 블로그스폿은 최신 댓글을 보게하는 옵션은 없나요????
    저는 댓글 또한 유심히 보는편이라......
    ^^

    답글삭제
  4. 이사하느라 고생 많으십니다...

    글 옮기는건 정말 제대로된 노가다 겠네요....

    답글삭제
    답글
    1. 결국 2년 지나면 똑같은 글로 채울 수 있을테니, 안 옮길까 그러고 있네요.

      삭제
  5. 제가 썼던글... 이 저절로 생각이 나네요.. ㅋㅋㅋㅋ

    밀어!!!

    http://blog.naver.com/jackandyun/120159637299

    답글삭제
    답글
    1. 밀만큼 결단력이 있지는 않고, 그냥 조용히 덮을까 그러고 있어요. ㅎㅎ.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