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1일 화요일

line - google trends




전에는 line app, line messenger, naver line 등의 단어를 일일이 확인해봐야 했고, 그래도 영어권 국가에서는 한계가 있었는데 지금은 그냥 옵션 중에 고르면 된다. 구글은 계속 좋아지고 있다.

whatsapp이 유료모델이라 어려울 줄 알았지만, 여전히 잘 나가고 있다.
wechat은 중화권 바깥에서는 사용자가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line도 정체되어 있다.
일본, 대만, 태국 이외의 국가에서는 1위가 아니거나, 사용자 수가 적다.
인도, 인도네시아, 스페인에서 수익을 낼 만한 규모의 사용자를 확보하지 않으면 라인도 네이버 포탈처럼 성장이 제한될 수 있다.
지금은 한국에서 라인이나 밴드로 카카오와 경쟁해도 장기적으로 승산이 없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면 최대 몇천만을 추가할 수 있다.
가입자가 3.3억을 넘어섰고, 현재의 성장속도로는 트위터 정도는 넘어설 것이다.
그러나 페이스북과는 영원히 비교하기 어려울 수도 있을 것이다.
기대가 좀 컸나보다.



Messaging Giant WhatsApp, Now With 430M Users, Has No Plans For Disappearing Photos
http://techcrunch.com/2014/01/20/whatsapp-dld/

라인은 한달에 2천만, 와츠앱은 한달에 3천만을 추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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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2/comparison-of-sns-user-growth-whatsapp.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1/line-3.html 라인 3억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1/line-3q13-twitter-ipo-day.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1/32.html 트위터 32조. 라인은?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0/comparison-of-sns-user-growth-line.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0/facebook-arpu-vs-line-arpu.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0/line-valuation.html ***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0/line-related-stock-in-japan.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0/line-users-by-countries.html ***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0/20.html 네이버 20조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0/comparison-of-sns-user-growth-whatsapp.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0/comparison-of-sns-user-growth-twitter.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0/damodarans-valuation-of-twitter.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9/comparison-of-sns-user-growth-20130924.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9/twitter-ipo.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8/opentable-facebook-and-naver-line.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8/comparison-of-sns-user-growth.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8/japanese-mobile-contents-market.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8/tencent.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8/linkedin.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7/mobile-monetization-of-facebook-begins.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2/nhn-line.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2/blog-post_24.html 검색엔진 밸류에이션 비교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1/1.html 라인 1억




댓글 5개:

  1. 카카오톡하고 라인하고 잠깐 사용해봤습니다. 지인중에 카카오톡은 대부분 사용하고 있었지만 라인은 아주 일부만 사용하더군요. 제 연령대에서 그런 것이고 다른 연령에서는 다를수 있겠지요. 연령대에 대한 자료가 있다면 향후 추이가 조금은 더 자세히 보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잠깐 사용해본 바로는 차별성은 없어 보였습니다. 카카오톡의 저장된 이름앞에 #을 넣어 공개를 막는 기능이 그나마 좀 괜찮아 보였는데 라인은 어떤지 찾아보지 못했습니다. 라인이 사용자 편의성을 강조한다면 분명한 차별성이 생기는 것이고, 이렇게 될 경우 사용자는 좋겠지만 돈은 되지 않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사용자 중심으로 생각해본 것이라서 실재와는 다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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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저도 차별성을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마케팅 비용을 들여서라도 초기 시장을 선점하려고 할텐데, 그게 쉬운 일은 아닌가 봅니다. 여기저기 기사에 보면 인도네시아는 의외로 BBM을 많이 쓴다고도 하고, 인도도, 스페인도 다 조금씩 다른 모양입니다. 미국은 이런 메신저에 대한 선호도가 아예 낮은 듯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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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미국은 애플의 천국이라 아이메시지를 사용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사실 카톡과 라인이 신흥국에 진출한다는 것에 회의를 품는 이유는 스마트폰이 선진국위주로 공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인데 그쪽 나라들 보급률과 성장률이 궁금할 따름입니다. 통신 인프라도 중요한 이슈라고 생각합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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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http://techcrunch.com/2013/06/13/messaging-apps/onavo-insights-4/
      반년전 자료이기는 하지만 미국은 페이스북 메신저, 스카이프, 와츠앱의 점유율이 높고, 메신저보다는 sns사용빈도가 높다고 하네요. 위의 자료들은 아이폰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이나, 아이메시지가 얼마나 사용되는지는 나오지 않네요.

      신흥국의 인터넷 사용율이나 메신저 침투율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지만, 인도는 신흥국 중에서도 스마트폰 사용자비율이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대략 10% 전후인데 정확한 숫자는 기억을 못하겠네요.
      인도네시아도 스마트폰 사용자가 낮은 편이고 과거에 유난히 블랙베리 사용자가 많았고, BBM이 출시된 이후 사용자가 다른 나라보다도 높았다고 하는데, 조금 지난 뉴스들이고 상황이 지속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최근 소식은 모르겠네요.
      카톡은 아직 성과를 확인하기 어렵지만, 라인이 태국, 대만에서는 별로 흔들릴 위치는 아닌 듯합니다. 한중일대만태국 등 몇나라를 제외하면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는 메신저 간의 경쟁이 심하고, 대개 하나의 메신저가 한 나라를 독점하는 결과가 현재까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마치 땅따먹기처럼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낙관할 수는 없지만, 전적으로 의심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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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요즘 분석툴에 한계가 있었는데, 정리해 주신 자료가 좋은 공부 될 듯 하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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