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7일 월요일

고용 난장판 - 일자리 안정자금 3조의 효과


주말 대통령과 정책실장의 발언 이후 많은 반박기사가 팩트체크의 형식으로 쏟아지고 있다.
가끔 포인트가 빗나간 것도 있지만, 대개 맞는 지적이다.

다만 고용의 질 관련해서 일자리 안정자금의 효과는 좀 더 자세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1) 일자리 안정자금에 월 평균 30만5천명의 노동자와 8만5천개의 사업장이 신청했다.
2) 일자리 안정자금이 2018년 이후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의 증가를 전부 설명할 수 있다.
3) 일자리 안정자금이 2018년 이후 고용보험가입자 증가 34만명의 대부분을 설명한다.




작년 최저임금을 올리면서 정부는 2조 9707억 원 규모의 일자리 안정자금을 신설했다.

http://news.donga.com/3/all/20170830/86071479/1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추가 부담금을 지원하는 ‘일자리 안정기금’의 신설이다. 그 규모는 2조9707억 원이다. 이 기금에서 근로자 1인당 매달 최대 13만 원의 인건비가 영세사업주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사업주에게 주는 정규직 전환 지원금은 근로자 1인당 월 60만 원에서 80만 원으로 인상된다.

[일문일답]김동연 "일자리 안정자금, 한시적 집행이 원칙"
http://www.nocutnews.co.kr/news/4874359


초기에 자영업자들은 이 제도에 대한 호응이 높지 않았다.

최저임금과 고용쇼크의 관련을 부인하는 김동연 20180417
http://runmoneyrun.blogspot.com/2018/04/20180417.html
한달 전 만난 동네 자영업자들한테 들은 바에 따르면 세무서에서 최저임금 보조금을 신청하라고 자꾸 전화한다고 한다.
최저임금에 맞춰서 월급을 올려주면, 형평성때문에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받던 직원의 월급도 물가 이상으로 크게 올려야 하는 부담이 크다고 한다.
그래서 직원 한두명의 보조금을 받는 것도 전혀 달갑지가 않다고 한다.
그냥 근무시간, 수당을 조정하는 것이 쉬운데 고민스럽다고 한다.
또 받다가 끊기면 나중에 채워주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예 월급과 정부 보조금을 별도로 줄 계획이라고 했다.
다른 사람은 중소기업 취업자에게 천만원을 지원하는 제도때문에 기존의 일자리를 그만 두는 직원이 생겨서, 새로 직원을 채용하느라 힘들었다고 한다.
보조금이 실업자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취업이 상대적으로 쉬운 직종에서 논먼돈 따먹기를 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저런 얘기들을 합쳐보면 일자리 안정자금이 초기에 호응이 적었던 이유는 이렇다.

1) 자영업자의 소득이 노출될 가능성.
2) 4대보험 처리를 하지 않았던 자영업자의 업무 부담, 보험료 부담.
3) 최저임금을 받는 직원의 근무시간을 줄여서 최저임금을 맞추지 않고 정부기금을 이용해 올려주면 최저임금 이상을 받는 직원들의 월급을 더 많이 올려야 한다는 것.
4) 부총리가 정부기금이 1년간 한시적이라고 예고.

그러나 정부기관들은 이 기금을 사용하도록 독려했다.
근로복지공단처럼 당연히 업무와 관련있는 기관뿐 아니라 국세청까지 직접 나섰다.
‘국세청장도 뛴다’ 한승희, 中企 일자리지원에 동분서주
http://www.tfnews.co.kr/news/article.html?no=42862

또 부총리는 안정자금을 19년에도 줄 수있다고 말을 바꿨다.
김동연 "일자리안정자금 한해 지원하고 중단할 수 없어"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1/18/2018011800734.html

이 기금은 현재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까?

http://jobfunds.or.kr/
고용노동부, 근로복지 공단에서 운영하는 '최저임금해결사, 일자리 안정자금'이다.




8개월에 못 미치는 동안 229만1천명의 노동자와 63만9천개의 사업장이 수혜를 입었다.
월 평균으로 30만5천명과 8만5천개에 해당한다.
비율을 보면 사업장당 3.6명에 해당한다.


연초보다는 후반으로 올수록 신청자수가 증가했을 가능성이 있다.
사업장 중 자영업자의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정자금의 효과를 추정해볼 수 있다.




이 돈이 고용지표를 어떻게 바꾸었을까?





먼저 비임금근로자만 보자.

파란색이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이고, 유일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당연히 대통령은 이 숫자를 언급했다.

나머지는 감소하거나 제자리이다.
물론 전체적으로도 비임금근로자의 일자리 숫자가 감소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자랑스러워한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는 얼마가 늘었나?
6월, 7월에 각각 7.4만, 7.2만 늘었다.
일자리 안정자금의 효과 8.5만과 비교하면 어떤가?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가 7만2천 증가하는 동안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가 10만2천 줄었다.
합쳐서 자영업자 3만이 줄은 것이다.

이것이 현실이다.





비임금근로자를 봤으니 이제 임금근로자를 보자.

상용근로자, 임시근로자뿐 아니라 일용직도 일정기간 이상 고용되면 보험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안정자금이 늘린 보험가입자 30만 중에는 실업자나 비경제활동인구에서 근로자로 전환된 부분도 있을 것이고, 상용/임시/일용 간에 재배치된 부분도 있을 것이다.
자영업자 통계의 고용원 유무는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판단하기 쉽지만, 근로자 지위간의 재배치를 구분하는 것은 추가자료없이는 어려운 일이다.
다만 일용근로자보다 상용/임시 근로자수에 더 큰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도 4개의 숫자 중에서 가장 높은 숫자를 골라서 대통령이 언급했다.

임금근로자는 4만이 증가했을 뿐이다.
이전 정권 평균 40만과는 비교할 수 없고, 이전 정권 최저치보다 낮다.
더구나 임시직, 일용직은 몇개월째 10만 이상 감소하고 있다.

안정자금이 임금근로자를 30만 늘렸다고 가정하면, 안정자금이 없는 경우 7월의 임금금로자는 최대 26만이 감소했을 수도 있다.
물론 이것은 안정자금이 최대의 효과를 발휘했을 때 그렇다는 것이다.
대부분은 상용/임시/일용근로자간 재배치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고 본다.





고용보험가입자수는 믿지 마 20180821
http://runmoneyrun.blogspot.com/2018/08/20180821.html

고용보험 가입자수는 취업자변동치, 실업급여수급자 변동치와 달리 고용상황을 즉시 반영하지 않고, 2018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6월 약 34만명 증가했고, 이것은 일자리 안정자금 수혜자의 월평균인 30만명과 대동소이하다.
우연일까?

고용보험 가입자의 변동이 취업자수 변동에 1년반 이상 후행하는 것은 산업별 보험가입률의 차이와 더불어 정부의 직접적인 개입이 경기변동의 충격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나타나기 때문일 것으로 본다.






비임금근로자 전체는 3.5만명 감소했다.
문재인 당선이후 혹은 사드보복 이후 감소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임금근로자는 4만명 늘었다.
그러나 2018년 이후 이전 정권 평균 40만명 수준에서 급락하고 있는 중이다.

이전 정권 핑계를 대는 자들이 있지만, 하나는 문재인 당선 전후, 하나는 최저임금인상이후에 급락을 시작했다.

2018년 이후 저렇게 감소하기 시작한 원인이 최저임금이 아니라는 것도 아니고, 지표가 개선되고 있단다.
기다리면 좋아진다는 것도 아니고, 지금 개선되고 있다는 것이다.


저런 최악의 지표조차도 일자리 안정자금의 효과가 없었다면 더 급전직하했을 것이다.
최저임금 급등으로 만든 고용의 문제를 세금 3조를 써서 일년 동안 임시로 막았다.
상당히 잘 막았는데도 금융위기 상황에 버금가는 최악의 지표를 보고 있다.

고용동향 7월 - 쇼킹
http://runmoneyrun.blogspot.com/2018/08/7.html
가계소득 2분기 - 더 쇼킹 20180823
http://runmoneyrun.blogspot.com/2018/08/2-20180823.html




여기서 대통령 발언(전문 포함)의 문제점을 요약해보자.

1) 취업자수가 전년대비 5천명 늘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전 정권 평균의 30만명과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취업자수가 30만씩 증가하다 멈추었다고 본다.
혹은 취업자수 변동치가 30만에서 5천으로 감소했다고 본다.

2) 고용률은 전월비, 전년비 모두 감소했다. 원수치, 계절조정수치 모두 감소했다.
거짓말이다.

3) 상용근로자가 27만명 늘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2018년의 일자리 안정자금과 이전 정권부터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온 공기업/사기업의 정규직 전환이 얼나마 기여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런 점을 제외하고도 임시/일용근로자는 각각 10만명씩 감소하고 있다.
전체 임금근로자의 증가는 4.0만에 불과하고 이전정권의 최저치보다 낮다.
임금근로자 전체로 최악의 상황이라는 것이다.

4)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가 7만명 증가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일자리 안정자금 수혜 사업장이 8만 이상 증가한 것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가 10만 이상 감소한 것을 고려하면 무의미한 숫자이다.
전체 자영업자는 3만명 감소했다.
이전정권부터 지지부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5) 임금근로자, 비임금근로자 합쳐서 전체 고용이 최악이다.
이게 현실이다.

6) 평균 가계소득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하위 40%의 가계소득이 감소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이 모두 감소했기 때문에, 고용의 양과 질이 모두 개선되었다는 대통령의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7) 경제성장률과 수출은 아직 판단할 필요 없다고 본다. 패스.



대통령은 여러지표 중에서 선택적으로 유리한 것을 골라서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숫자들도 다수가 이해하는 방식이 아니라 스스로의 방식으로 언급하고 있다.
고용률같은 경우에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은 스스로 창조한 현실왜곡장에 살고 있다.
열성적인 지지자들에게는 그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대통령은 그것에 만족하지 않고 현실왜곡장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한가지 주목할만한 실천을 했다.

통계청장 교체, 소득분배 악화 통계 때문?
http://news.donga.com/3/all/20180827/91688174/1


앞으로 통계청이 제공하는 숫자 자체를 의심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다행히 대한민국의 모든 통계를 통계청이 취합하는 것은 아니다.

뜬금없지만 '닭모가지를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고 하던 대통령이 생각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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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관가 뒷談] 따돌림 당했던 통계청, 통계청장 경질 배경?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999169&code=11151100&cp=nv
도화선은 가구당 소득 격차를 보여주는 통계인 ‘가계소득 동향’이다. 지난 5월 통계청이 올해 1분기 가계소득 동향을 발표한 뒤 청와대에서 가진 비공개 회의에서 불협화음이 시작됐다. 27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황 전 청장은 이 회의에서 “최저임금 인상 영향이 있었다”는 분석을 내놨다.
급기야 통계청이 따돌림을 당하는 상황이 생겼다. ‘7월 고용동향’ 발표를 앞둔 지난 15일 청와대에서는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 실무진이 참석하는 고용 관련 비공개 회의가 열렸다. 하지만 통계청 자리는 없었다. 통계청 관계자는 “부르지 않아서 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초등생들 왕따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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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추가

靑 "통계청 독립성에 개입하거나 간섭할 생각 전혀 없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025&sid1=100&aid=0002846004&mid=shm&mode=LSD&nh=20180828145219

오리발.




댓글 19개:

  1. 역시 듀프레인님은 인사이트가 남다르십니다.

    현재 상황은 대한민국의 고질적인 복지제도 미비로 인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은퇴후에도
    노후자금이 준비되지 않아 소득활동을 해야하는데 이들이 고용시장에서는 경쟁력이 없을 뿐더러 한국 사회구조상
    조금덜 벌어도 사장님 소리들으면서 남에게 간섭받지않는 선택지인 자영업으로 몰려드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트렌드는 이전 정부부터 이어져왔고 인구 구조상 문제이니 정권의 문제는 아닙니다만...
    최근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본격적으로 은퇴하면서 한해 100만명에 가까운 퇴직자들이 쏟아져 나오는 만큼
    자영업 시장은 그만큼 과당경쟁이 더욱더 심화되고 있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었습니다.

    그만큼 50대60대 은퇴자들이 소득활동을 할수 있는 고용시장이 없는상태다보니 어쩔수 없는 선택지로
    최저임금보다 낮더라도 돈만 벌수 있다면 자영업 시장으로 뛰어든 분이 많았고 그러다 보니 포화도는 더 심해졋죠.

    자영업 시장 상황 자체가 공급과잉으로 매출 상승은 커녕 해마다 신규 자영업자와 무한경쟁하면서 매출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이 정부는 아무런 준비나 대책없이 오로지 정치적 이념달성을 목적으로 자영업자들의 비용중에 제일 포션이
    큰 최저임금을 급등시키는 바람에 인건비 부담으로 전체 자영업자가 급감하고 있지요...

    통계에서 그대로 나타나듯이 도소매,음식,숙박,주점과 같은 업종에서 명백히 드러나는데...
    이걸 사드로 인한 중국관광객 탓으로 돌리지를 않나...휴....

    그나마 "일자리안정자금"과"고용지원정책"으로 최악의 고용 악화 통계상 노이즈를 만들어내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와"상용직근로자"수가 늘어나고있다고 숫자로 나타납니다만...
    오늘 써 주신 포스팅에서 처럼 조금만 사실을 알고 들여다보면 현실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그리고 충격적인거 한가지 더 하나 알려드립니다.
    "일자리안정자금"신청하는 자영업자면 국가에서 정책자금을 막 뿌리고 있습니다.
    http://www.semas.or.kr/web/board/webBoardView.kmdc?bCd=1&schCat=&rlIdx=&schCon=&schStr=&page=2&b_idx=28502&pNm=BOA0101&eve
    거기다 청년기업이나 청년 고용수에 따라 또 1억대출...
    http://www.semas.or.kr/web/board/webBoardView.kmdc?bCd=1&b_idx=29152&pNm=BOA0101

    왜 고용보험 가입자가 그토록증가하는지 아실겁니다.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하는 대부분 자영업자들은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들이었고 이들이 일자리안정자금을 신청함에 따라 "고용보험피보험자수"와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가 증가하고 있는것이죠.

    대충 이정부의 고용정책들을 전부 찾아보니....이제 하반기 부터는 고용지표가 점점 좋아질겁니다...
    내년이 되면 장하성실장 말대로 고용지표가 확연히 좋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6월에 추경안이 통과되고 7월부터 "청년추가고용장려금"+"청년고용증대세제"+"내일키움공제"+
    "정규직 전환 지원금"...등등 본격적으로 세금 퍼붓기가 시작되고있습니다.
    http://www.moel.go.kr/policy/policyinfo/young/bbsView.do?bbs_seq=20180700330

    "일자리안정자금"이 초반에 홍보부족으로 1월 신청률이 저조했득이 아직 해당 중소기업들이 해당정책을
    잘 몰라서 시간이 걸리는것일 뿐이지 정책 당국에서 본격적으로 드라이브 걸면 청년고용은 확실하게 늘어날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면 공짜로 인건비를 쓸수있게 되었기때문이죠...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이란 제도가 고용보험을 가입한상시5인이상 사업장이면 작년말 기준으로 청년 1명당
    연간 900만원을 3년동안 지원해주고 군산이나 울산같은 고용위기지역이면 500만원 추가되어서 연간 1400만원을
    3년동안 지원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여기에 더해 "청년고용증대세제" 연간 최대 1900만원까지 "세액공제"해줍니다.

    뿐만아니라 청년에게는 "내일채움공제" 사업이 있는데...환상적입니다.
    http://www.work.go.kr/youngtomorrow/busi/tmrrwDeductEmpInfo.do
    3년간 3000만원지원인데 자기부담액 600만원을 제외하면 2400만원이고 연간 800만원 지원입니다.

    (만약에 그래도 고용이 늘어나지 않는다면??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8082213474542240
    극약처방 나옵니다. 5인미만 사업장도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카드....
    이거 실시되면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 폭증합니다...
    모든 자영업자가 지원금 따먹기 들어갑니다.)

    이제 2019년 기준으로 편의점에서 주40시간 일하면 월급175만원+ 66만원 = 241만원 받습니다...
    이것도 세전이 아니라 실수령 기준입니다...왜냐하면 34세미만 중소기업 취업 청년들은 5년간 소득세100%감면입니다.
    그러면 대략 실수령액 기준 연봉3천만원되겠네요...

    이두가지로만 정상적인 사업주라면 청년을 추가적으로 채용안할래야 안할수 가없죠...
    청년들은 그동안 꺼려왔던 중소기업이지만 소위 워라벨 위주로 따졌을때 편의점 알바만 해도 3년하면
    퇴직금 포함 1억버니까 편의점 알바라도 할려고할것이구요....

    즉...이정부는 사람 값을 제대로 쳐주기위해 업종별 부가가치나 노동생산성을 따지지 않고
    무조건 대한민국 사람(청년)이라면 무슨일을 하든 최저 연봉을 3천만원까지 높이겟다는 전략이죠...

    근데 방법이 완전 틀려 먹었죠...기업들이 혁신하거나 매출을 올려서 시장원리대로 고용증가가 아니라...
    국가가 보조금을 퍼주면서 오히려 사업주와 근로자들이 지원금따먹고 나태해지도록 유도하고있습니다...

    지금이야 세수가 특정업종 호황과 부동산 세제등으로 인해 많이걷혀서 버티지만...
    이제 신설법인이든 개인 사업자든 청년 창업기업은 5년간 소득세 법인세 면제입니다...
    (군대 포함 만 36세니 대략 38세까지 창업기업들이겟네요...)
    뿐만아니라 위에서 말한것처럼 청년고용증대세제니 머니 해서 세금 다 깍아줍니다.
    http://www.newspim.com/news/view/20180404000268

    만약 몇년안에 미국경기가 꺽이면 일자리 재정으로 내년에도 엄청 돈 풀겠다고 했는데...
    도대체 세수 걷을때는 사라지는데 그때는 브라질처럼 재정걱정해야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제는 사람들이 정상적인 근로의욕이나 사업의욕보다는 지원금 따먹기에 매진할것 같습니다.
    제 주변에도 벌써부터 합법적으로 정부 지원금 전부 따먹을려고 행동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멀쩡한 사업자를 폐업신고 하고 다시 사업자등록해서 청년기업창업으로 소득세 면제받습니다.

    이 정권 뜻은 정치적 목적은 알겠는데...너무 하지 않는가요???
    듀프레인님 저는 말 주변이 없어서 이런 현실을 누구보다도 잘 알지만 파급력있게 사람들에게 전달하지 못합니다.
    이런 내용들을 지식인들이나 정책입안자들 아니면 기자들이라도 알아야하는데
    전부 최저임금이나 영세 자영업의 현실을 겪어보지 못하고 뉴스나 글이나 이론으로만 접하고 판단하니
    나라가 이상한 쪽으로 가나 봅니다...

    듀프레인님께서 수고스러우시더라고 관련 팩트를 한번 살펴보시고 포스팅 하나 남겨주시면
    정말 많은 사람들이 현실을 조금이나마 알게 될것입니다.

    장하성실장 아니 대통령까지 나서서 국민을 속이고 있는데..
    여기 제 댓글은 과연 몇명이나 읽고 공감할까요...
    참 마음이 아픕니다...우리 애 생각하면 더욱 침울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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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 블로그의 방문자 자체가 많지 않지만, 오시는 분들은 은채아빠님의 진심어린 댓글을 전부 읽으실 것으로 봅니다.
      차후 관련된 글을 올리게 되면 참고하고, 인용하겠습니다.

      기존의 수조원 보조금으로도 고용과 소득 지표는 최악의 상황이라서 정부가 추가적인 부양책을 쓰는 것은 피할 수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문제는 현재의 상황에 대한 정권 핵심의 인식이 일반상식과는 너무 날라서 소통이 불가능해 보입니다. 지지율이 국정운용에 부담이 되는 수준까지 떨어지기 전에는 입장을 바꾸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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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누군가의 이해관계를 위해 통계가 조작되고, 그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면 또다른 투자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10년에서 2015년정도까지 돈많은 자산가들(제가 모니터링 할 수 있는)이 부동산 침체로 인해, 프렌차이즈 사업체나, 고급 와인바라든가 하는 형태의 자영업종에 투자를 꽤 했었는데, 여러비용상승 여파로 답안나오니 서울 부동산에 더 몰리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통계를 조작하던 아니면 유리한 형태로 발표하던간에 내수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높아보이네요.
    이 상황에서 원화강세가 된다면, 해외직구나 해외여행 증가가 또 대폭늘어날 지도 모르겠구요.

    자영업이 포화라 구조조정한다는 논리를 펼치는 분들도 있는데, 이해할 수는 없지만, 구조조정은 심화될듯 하고
    과거 폐업하면 다시 재창업으로 이어졌는데, 앞으로 재창업으로 이어질지 관찰해 보면 답 나올듯 합니다.

    사람들은 어려움속에서도 결국 생존을 위해 뭔가를 해야 하기 마련인데, 정부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그들이 향하는 곳들을 관찰해 보면 또다른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새롭게 무언가 만들어 지려고 할때, 과거 게임산업처럼 정부가 각종 규제나 통제로 방해나 안되면 좋을듯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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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통계청이 아니더라도 많은 산업자료들이 다른 기관에서 별도로 나오고 있고, 일부 통계는 한국은행이 담당하기도 하는 모양이니 고용, 소득과 직접 관련된 통계가 아니면 크게는 문제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국가에게든 개인에게든 위기와 기회는 동전의 양면과 같으니 정신을 차리고 잘 살펴야 하는데, 일없이 혼자서 답답해하고 있네요.
      냉정하신 와시즈님을 본받아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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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그래도 사회생활 팁 하나는 있네요. 맘에 안 드는 사람은 일요일에 교체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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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회사들이 악재공시를 금요일 오후에 내는 것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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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엇. 기상청장 교체는 알았는데 통계청장 교체는 이 글을 보고 알게되었네요;; 이정도 단호함으로 정리해야할 사람이 다른데 있는 듯 한데...
    정책을 담당하는 사람이 자기 생각이 잘못되었을 수 있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도 않고, (좋아진다는) 근거도 없이 그냥 기다려달라고 하는 것이 정말 가슴답답한 상황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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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낮아졌다는 지지율도 50% 후반이니 자신들이 틀렸다는 생각을 할 필요가 없을 것 같기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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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오늘도 좋은 분석자료에 감사드립니다. 어떤 조직이든지 살아있는 생명체라서, 스스로 선언한 이미지를 바꾸는데는 보통사람의 상식보다 오래 걸리게 됩니다. 설사 극단적이고 비이성적인 행동과 결과라 하더라도 인정하고 행위를 수정하는데는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외부 충격으로 사라지기 전에는 절대 바뀌지 않는 것을 자주 보았습니다. 주말과 오늘 발표를 보니 정책방향에 대한 불확실성이 오히려 줄어서, 투자관점에서 보면 오히려 대응이 쉬어진 느낌도 있습니다. 듀프레인님의 데이터와 분석이 끝나지 않고 지속되는한, 많은 사람이 분석글에 공감하게 되니 한국의 미래에 대해서 긍정적입니다. 늘 좋은 분석을 기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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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대통령의 선택으로 인해 내년 초 최저임금 10% 추가상승의 효과가 나타나기 전까지 정책방향이 정해졌고, 이로 인해 불확실성이 감소했다는 점을 지적하신 것 같네요.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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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듀프레인님. 말씀하신 불확실성 감소에 대해서 좀 말씀해주실 수 있으신지요? 경제 지식이 일천한 저로써는 화폐가치 손상말고는 아무리 생각해봐도 잘 예상이 안되어서요. 부담드려서 죄송한데 염치 무릎쓰고 짤막한 댓글이라도 좀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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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고용지표에 대한 대통령의 판단이 '예상보다 나빠서 송구하다'인 경우와 '올바른 정책기조로 가고 있다'인 경우는 이후 정책의 진행방향이나 시장의 반응도 다를 것입니다. 대통령의 눈에는 고용의 양과 질이 개선되는 방향, 보통사람의 눈에는 지표의 악화가 지속되는 방향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가 감소하고, 일용노동자가 감소하고, 이전 글에서처럼 기능/기계조작/조립/단순노무종사자들이 감소하는 방향으로요.
      다른 방향에서 보자면 소득주도성장을 계속 밀면 투자 (기업capex, 정부soc투자)에 대한 드라이브는 약하겠지요. 비록 혁신성장이라고 하면서 할 것은 하겠지만.
      부동산 정책에서 공급을 늘리겠다는 정책방향의 전환이 발생한 것과 대비될만 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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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정말 감사합니다. 설명을 해주시면 그렇게 되는 게 당연히 이치에 맞는데 저는 거기까지 생각이 전혀 닿지가 않아서 끙끙 앓을 때가 있습니다. 듀프레인님한테 늘 많은 것을 얻어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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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503의 길로 가네요........
    잘린 통계청장도 친진보쪽 사람이었는데
    자기들 맘에 안듣는다고...자르고 곡학아세한 사람을 통계청장에 꽂는게........
    503이 하던 짓을 반복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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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그러게 말입니다. 전 대통령이 감옥에 가는 것은 일도 아니지만 임기는 채워야 할텐데...
      좌우막론 앉는 사람마다 저러니 사람 문제가 아니라 정말 제도 문제인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내년 최저임금 인상 후에 고용과 소득 상황이 더 악화되면 어떤 초현실적인 일도 벌어질 수 있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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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듀프레인님 다시 한번 고용통계를 찾아보고있는데...

    취업시간대별취업자 통계를 한번 봐주세요...

    주당 1-17시간 근로자와 18-35시간 미만 근로자가 50만명 가까이 폭증했습니다.
    그 반대로 36시간 이상 취업자는 55만명 급감했습니다.

    더 눈여겨봐야 할 부문은 1-17시간 취업자입니다.
    이들이 전년비 133만명에서 157만명으로 24만명이나 폭증했는데
    이들은 대부분 주당 15시간 미만인 초단시간 근로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왜 초단시간 근로자가 늘까요?
    https://blog.naver.com/cpla4you/221315296005
    사용자들이 초단시간 근로자를 쓰는 이유입니다.

    이 1-17시간 취업자수의 폭증 자체가 공식적인 통계중 최저임금 급등의 가장큰 증거입니다.
    이와 같은 초단시간 근로자는 정상적인 기업들은 거의 채용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자영업이거나 영세한 사업장일 확률이 높습니다.

    뿐만아니라 이들은 전부 상용직으로 등록되지않는 임시,일용직입니다.
    임시,일용직도 7월기준 27만명이나 급감했는데 그와중에 초단시간 근로자들이 24만명이나 급증한걸
    감안한다면 있던 임시,일용직도 고용의 질이 훨씬 더 악화되었다는 증거이고
    노동시간 감소로 인해 이 정권이 주장하는 실질임금도 늘어나지 않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그래서 가계동향 조사에서 1분위 2분위근로소득이 급감하는데도 일조 한것 갑습니다.


    아무튼 이들이 인건비의 폭증에따라
    자영업자와 영세한 사업장에서 대응하고 있는 공식적인 증거입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본인의 근로시간을 늘려 알바들의 근로시간을 줄이거나
    아니면 영업시간을 줄여서 알바들의 근로시간을 줄이고 있거나 아니면 기존의 알바들의
    근로 시간을 쪼개서 초단기 일자리를 만들어 내거나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http://news.kbs.co.kr/news/view.do?ncd=4019422&ref=A
    현재 자영업 시장의 실제 업주들이 하고있는 생존 방법입니다.

    7월 고용통계 기준으로 보건사회+공공행정+금융보험등 정부가 만들어낸 26만개의 일자리를 제외한다면
    실질적으로 30만명 가까운 감소인데 그것만으로도 충격인데 이같은 취업자들의 일자리 질도 악화되고 있는걸
    감안한다면...대한민국에 대체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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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전체를 보든 세부를 보든 어떤 숫자를 보든 고용상황이 심각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작년부터 최저임금 급등의 위험성을 언급했었지만,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악화된 것도 사실입니다.
      현 정권과 추종자들이 못 보는 이유는 데이타에 논란의 여지가 있어서라기보다는 그들의 신념때문입니다. 최저임금이 2018년 이후 발생한 고용소득악화의 주범이 아니라 방어책이라는 정권의 선전이 먹히는 것은 논리때문이 아니고 지지자들의 충성심때문입니다.
      이제는 국민들의 현실 인식이 정상화되기를 기다릴 때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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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전 듀프님께서 이야기 하신대로
      최저임금의 상승은 실업을 부르고 구조조정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분명 실업이 미친듯이 상승은 하고 있습니다만 저는 그것을 나쁘게 보긴 힘들다고 봅니다.
      왜냐면 초과 공급에 대한 구조조정이니까요.
      저 자금을 보조했기에 저정도의 고용지표가 나온것이지 아니었으면 말그대로 참사가 일어났을겁니다.

      루즈벨트가 한 행동은 일단 중산층을 만들고 인플레방지를 위해 세금을 졸라 떼네가는것이라고 알고있으며
      중산층을 만들어 초과 자본을 만들어야 하위층으로 콩고물이 떨어지므로 장기적으로는 지금 정책이 옳다고봅니다. 하지만 속도 자체가 빨라도 너무 빠른것은 .. 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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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한계업종,취약업종의 구조조정으로 장기적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고 이에 필요한 사회안전망/복지정책에 대한 비용을 감수하는 것으로 정권이 생각하면, 고용감소와 소득양극화의 현실을 인정하고 국민들에게 설득하는 것이 정상이라고 봅니다. 그러면 찬반을 떠나 일관성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통령까지 직접 나서서 소득주도성장으로 고용은 증가하고 있고, 경제가 개선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니 정책의 발상부터 집행까지 전부 비정상이라고 밖에 달리 생각하기 어렵네요.
      차라리 고용등의 경제상황을 언급하면서 금리인상을 미룬 한은은 정직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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