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26일 목요일

korean foreign reserve - effective or real or composition


04년에 벌어진 일 - 금리차, 외환보유고, 환율
http://runmoneyrun.blogspot.kr/2015/03/04.html

외환시장 개입액 추정
http://runmoneyrun.blogspot.kr/2015/03/blog-post_25.html

한국의 외환보유액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매달 발표되는 총액과 달러 자산이 약 60%정도일 것이라는 추정뿐이다.

이것만 가지고는 환율과 외환보유고의 관계(선후, 상호작용의 강도 등)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약간의 조작을 하면 얻을 수 있는 힌트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Reserve = R0 + R1
R0 = Reserve * 0.6  (dollar asset)
R1 = Reserve - R0  ( non-dollar asset, dollar)
R1*di: non-dollar asset, local currency
          di: conversion factor, major dollar index/93.02


R0 + R1*di: effective(?) Reserve 


달러와 유로와 엔과 파운드와 금을 그냥 더하는 것이 가능한가?

한국의 집 한채와 미국의 집 한채를 더해서 두채라고 하는 것이 가능한가?

만약 그렇다면 한국의 외환보유액은 상황에 따라 둘 중 하나를 볼 수도 있다.
만약 그렇다면 작년 한국의 외환보유액은 여전히 빠른 속도로 늘어났다고 볼 수 있다. (개입액은 290억불정도)
만약 그렇다면 올해 한국의 외환보유액은 가장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
추가

진작에 한국은행을 더 뒤져볼 걸 하는 후회가...
아래 강의 매우 좋다.

http://public.bokeducation.or.kr/ecostudy/fridayView.do?btNo=4963













댓글 4개:

  1. 동영상 내용 좋네요...퍼갑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기왕이면 한국은행싸이트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을 보시는 게 화질, 음질이 훨씬 좋습니다.

      삭제
  2. 단순히 시장교란이 있다고 이건 정뷰개입이라고 생각했는데 대단하시네요.. ^^;; 부끄럽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한은이 과거에 과도해 보일때도 있었지만, 찾아볼수록 보유액을 늘리고 스무딩하는 작업을 일관되게 해오고 있던 것처럼 보이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