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4일 토요일

크루즈입국자를 이용한 중국인입국자 추정 20160604


4월 크루즈 입국자가 공개되었다.
중국인 크루즈 입국자는 전년대비 2배 증가했다.
반면 항공이나 기타 항만을 이용한 중국인 입국자는 제자리이다.
크루즈 입국자와 기타 입국자로 나누면 중국인 입국자의 추정을 좀 더 정확하게 할 수 있다.


http://cruise.visitkorea.or.kr/index.do



크루즈 입국자는 15년 하반기 메르스 효과가 사라진 후 급증하고 있다.
중국 크루즈 여행 붐의 수혜를 그대로 받고 있는 중이다.
한국인의 쿠르즈 여행은 초기 단계이지만, 중국을 이어 성장할 가능성은 크다고 볼 수 있다.

5월 이후 입국자 전망치는 입항계획이 공개되어 있기때문에 메르스같은 특별한 변수가 없으면 크게 바뀌기 어렵다.
3,4월은 전망치보다 입국자수가 많은데, 평균 탑승객이 증가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중국인 크루즈 입국자는 전년대비 2배이다.



5월 이후는 예상치.


크루즈 입국자 중 중국인의 비율은 70% 전후이다.
중국인 이외에 필리핀, 인도, 인도네시아 인의 비율이 높다.
많지 않지만 유럽, 미국에서 출발한 크루즈선의 입항도 증가 중이라고 한다.

크루즈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15년 이후 성수기와 비수기의 차이가 감소하고 있다.
16년 겨울 시즌에는 차이가 더 감소할 것이다.




중국인 입국자에서 크루즈 입국자를 제외하면 2016년 중국입국자수의 증가는 매우 제한적이다.
중국인 입국자의 증가는 전적으로 크루즈 입국자의 증가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2015년 하반기 메르스 이후 중국인 입국자는 2014년과 비교해서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만약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기타 입국자는 상수이고, 크루즈 입국자의 변화만을 예측하면 된다.



예측치 두개 중 p1은 크르주입국자+기타입국자로 나누어서 추정하고 합한 것이다.
p2는 14년 입국자에 매년 22만을 더한 것이다.

크루즈 입국자는 예상치보다 지속적으로 높기때문에 중국인 입국자는 p1, p2의 중간에 해당할 것이다.

p1: 799만명
p2: 866만명

http://runmoneyrun.blogspot.kr/2016/03/20160301.html

1월 입국자수만 알고 있던 3개월 전의 추정치 864만명과 비교하면 낮아졌지만 크게 달라졌다고 할 수 없다.
2015년 중국인 입국자 698만명과와 비교하면 여전히 30-40% 이상 성장할 것이다.

크루즈 입국자의 쇼핑금액은 일반 입국자보다 높다.
면세점 매출도 입국자 증가율 이상 성장할 것이다.



년도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크루즈선(입항횟수)
280 223 71 110 109 116 40 71

입항승객(명)
624,400  497,290 162,967 244,935 196,890 113,534 50,429 88,351

승객/배
2,230 2,230 2,295 2,227 1,806 979 1,261 1,244

16, 17년은 예상치.

2017년 부산 크루즈 입항 신청은 280척으로 16년 223척에 비해 20%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2017년 전체 크루즈 입국자도 비슷한 비율로 성장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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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Victoria] 롯데관광 크루즈 전세선 코스타 빅토리아호로 떠난 일본 크루즈여행 - Day 1 출항일
http://blog.naver.com/mainsource/220729195881






댓글 2개:

  1. 해운대 요트경기장 같은데 크루즈선을 바로 대면 좋은 산업으로 클 수도 있을 텐데.. 라는 생각을 해 봤어요.

    화물 터미널 같은데서 내려서 한참 차를 타고 이동하게 하지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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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다리높이을 넘는 큰 배가 들어올 줄은 몰랐나봐요. 관광객 숫자가 늘고 있으니 방법을 찾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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