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9일 수요일

항공화물 20161109


2010년 이래의 고점권에서 벗어나지 못하던 항공화물이 시원하게 상향 돌파를 했다.
지속될지 주목할 가치가 있다.

1
길게 봐서 베이스라인은 우상향하고 있지만 2010년 이래 정체.
수출의 정체와도 관련.


2
ttm으로 보면 장기 추세는 명확.
15년 중반(메르스), 16년 초반(일본)의 둔화에서 회복.
수화물의 영향 일부 반영된 듯.


3
2년 증가율(평균 아님)을 보면 12년 저점으로 회복 지속.
최근 중국, 유럽이 일본, 미국보다 높게 유지.


4
찾아보면 한국경제가 반드시 위기라고 봐야 되는지 의심되는 경우가 종종 있음.

주택가격, 가계부채 증가율의 고점은 이미 작년 하반기에 통과하고 내리막.
수출은 증가하지 않지만, 저점은 이미 확인. 증가도 시간문제.
소매판매는 9월 노이즈를 벗어나면 증가할 가능성 높음.
한국에 대한 직접투자는 해도 *랄, 안 해도 *랄이니 발목잡힌 국내 기업이 아니면 별로 하고 싶지 않을 듯.


청와대, 국회에서 무슨 짓을 해도 전쟁이 나지 않고, 전세계의 디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면 회복기조는 유지될 듯.







댓글 9개:

  1. 한진해운 영향도ㅠ있지 않을까요? 배가 없어서 항공으로 보낸..

    답글삭제
  2. 그럴수도 있는데 추세는 12년 부터 그대로 유지되고 있으니 더 지켜보면 되겠지요. 수출도 해외 여행도 양으로는 우상향이라...

    답글삭제
  3. 그렇네요.. 장기추세에서 보면 뭐 확실히 추세는 상향이네요.

    믿지 못할 일들이 자꾸 현실이 되다 보니까 데이타도 잘 안보이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브렉시트를 보면서 이번에 만에 하나 트럼프가 되도 안 놀랄것 같았는데 몇시간이 지났는데 아직도 황당하네요.
      한국도 그렇지만 미국도 알다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삭제
    2. 프랑스는 이러다가 내년에 르펜이 되는것 아니야? 라고 사람들이 술렁이고.. 영국은 이러다가 나이젤 패러지가 수상되고.. 일본의 아베에.. 한국은 계속 박여사, 미국에 도널드 일본의 아베..

      매드맥스로구나..

      삭제

    3. 한국이 다른 나라에 비해 경제 쪽에서는 선행한다고 알려 졌으니... 함 봅시다. 얼마나 정치 사회 쪽에서도 선행을 하는지.

      휴먼인디게이터....


      삭제
    4. 공주때문에 가려지고 있지만, 트럼프는 mb랑 비슷해보이네요. 한국정치는 미국에 9년 선행 ㅎㅎ.

      삭제

    5. 트럼프 재선 성공....하겠군요.


      삭제
    6. 재정적자를 무시하고 정부지출과 정부고용을 왕창 늘리면 충분히 경제성장의 느낌을 낼 수 있을테고, 무역장벽을 높게 쌓으면 미국에 대한 기업들의 직접투자가 증가할 수도 있으니 트럼프를 지지한다는 저소득백인남성들에게는 나쁘지 않은 대통령이 될 수도 있겠지요. 누가 대통령을 해도 미국에 정부지출, 기업투자가 부족한 상황이었으니 그렇게 하고 정말 미국 경기가 개선되면 재선도 가능하겠지요. 결과적으로 전세계 불황이 발생한면 차원이 다른 문제가 될테구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