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11일 화요일

supply shock, war, korea



먼저 태국에서 발생한 홍수가 hdd 업계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자.

2011년 10월 태국에 홍수가 발생했다.
당시 hdd시장의 30%이상을 차지하던 웨스턴 디지털(wdc) 외 도시바 등의 공장이 잠겼고, 비슷한 점유율을 보이던 시게이트(stx) 등의 hdd업체에 부품을 납품하던 일본의 부품 업체들도 잠겼다.

11년 3분기 대비 11년 4분기의 전체 hdd공급은 176 million units에서 120 million units으로 30% 감소했고 12년 2분기까지 전부 회복되었다.

hdd의 가격은 단기간에 100% 폭등했고, 회복된 공급에도 불구하고 홍수 이전으로 하락하는데 1년이 훨씬 넘게 걸렸다. 사양산업의 길을 가던 업체들에게 마지막 햇살이었다고 볼 수 있다.

공장이 잠긴 wdc의 실적은 일시적으로 감소했지만, 이후 가격 폭등으로 인해 엄청난 이익의 증가가 발생했고, 피해가 미미했던 stx는 글자 그대로 대박을 냈다.

결과적으로 홍수의 피해를 본 회사나 그렇지 않은 회사나 hdd 공급감소의 수혜를 크게 입었고, wdc의 주가도 stx보다 느리고 폭도 적었지만 매우 큰 폭의 주가 상승을 기록했다.
(직후 stx 60%, wdc 0%; 1년간 stx 150%, wdc 40%; 2년간 stx 320%, wdc 180%)

폭우는 예측할 수 있으나, 홍수에 의한 산업체인의 마비는 상황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홍수에 의한 hdd 공급충격은 공급이 제한된 시장에서 30%의 공급이 갑자기 사라지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사례이다.
공급 충격이 발생하면 완전히 망하는 업체를 제외하고 관련 업체 전체가 수혜를 볼 가능성이 높다.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04/war-korea.html

한국에서 전쟁이 발생할 경우 삼성과 하이닉스의 중국공장을 제외한 메모리 반도체 물량은 증발할 것이고 전쟁 종결후 2-3년 이내에는 회복되기 어렵다.

한국전쟁이 확실시 될 때 이를 이용해 돈을 벌고 싶은 해외 투자자자들이 있다면, 어디에 베팅해야 하는지 알기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한국을 파는 것이 1위다.
트럼프 당선 전후의 멕시코를 봐도 알 수 있다.

다음은 dram, ssd, flash memory이다.
환금성이 높고 부피가 적으니 사재기가 가능하다.
toshiba는 30조라는 놀라운 베팅을 한 혼하이에게 낸드사업부를 팔지않아도 시간만 허락하면 원전손실을 전부 메꾸고 부활가능할 것이다.
샌디스크를 인수한 wdc는 외력에 의한 대박을 6년만에 다시 경험하게 될 것이다.
micron도 여러 건의 인수합병으로 인한 재무적 부담을 한번에 떨어버릴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된 움직임이 보이나?
코스피 조금 하락, 달러원 조금 상승 말고 아직까지 한국에서 벌어질 전쟁을 끌어대야 설명할 곳이 보이지 않는다.

미군기지, 미군가족의 동향, 미국 군항의 물류 등에 대한 첩보는 한국에서의 전쟁 가능성을 의심하는 사람들에게 여러가지 힌트가 될 것이다.
그러나 믿을 수 있는 정보소스가 없으니 한계가 명확하다.



요약
한국기업이 전세계 생산의 75%를 차지하는 dram, 50%를 차지하는 nand의 가격변화, 이를 생산하는 삼성전자, 하이닉스의 주가는 전쟁이 발생하면 크게 변할 것이다.
toshiba, micron, western digital의 주가에도 시장이 전쟁가능성을 크게 반영할 것이다.
아직 의심할 만한 조짐이 없다.



------------------
hdd관련

http://www.kitguru.net/components/hard-drives/anton-shilov/shipments-of-hard-disk-drives-hit-multi-year-low-in-q1-2015/
hdd 출하량 추이

http://www.extremetech.com/computing/153879-storage-pricewatch-hdds-back-to-pre-flood-prices-ssds-grow-as-gb-holds-steady
hdd 가격 추이

http://financials.morningstar.com/ratios/r.html?t=WDC&region=usa&culture=en-US
wdc 실적 추이

https://www.google.com/finance?chdnp=0&chdd=1&chds=0&chdv=1&chvs=Logarithmic&chdeh=0&chfdeh=0&chdet=1347048000000&chddm=102821&chls=IntervalBasedLine&cmpto=NASDAQ%3ASTX&cmptdms=0&q=NASDAQ%3AWDC&ntsp=1&fct=big&ei=D3PsWMjNCIaV0ATtyZOADQ&hl=en
wdc, stx 주가 추이









댓글 14개:

  1. 상상만 해도 아찔합니다.
    주식 매도할 시간을 벌 수 있을지, 피난을 가야 하는건지, 비상식량 준비하고 집에서 버텨야 하는건지...
    지금 제가 할 수 있는 건 전쟁나지 말라고 비는것 뿐이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이번에 아무문제 없기를, 다음 정권이 적극적으로 대처하기를 같이 빌겠습니다. ㅠㅠ

      삭제

  2. 기억납니다. 저 때 제가 컴퓨터를 조립식으로 맞춤 주문하여 샀죠. 누군가는 제 호주머니에서 돈을 빼 가서 자본차익을 엄청나게 남겼겠군요.

    정치적인 큰 이벤트가 있을 때...
    북풍은 불수도 있다는 것은 대부분 아는지라 무감각...한 것도 같네요.
    일부러 부추기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

    북한에서 연평도로 포 사격을 했을 때도.......

    천안함도..

    ..

    **
    국민당이 만약 당론을 사드 찬성 쪽으로 선회하면서 개성공단에 대한 당 기본 인식도 만약에 대외적으로 바꾼다면...
    조금 복잡해질 것은 같습니다. 언론들이 분명 물어 보며 더 자세하게 설명해달라고 할 것 같은데요. 사드를 넘어선 개성공단 재 가동에 대한 문제까지.

    ..
    당내 실제 인식이 어떻든 대외적으로는 개성공단에 대한 호의적인 인식 의원 숫자가 줄어드는 문제가...









    답글삭제
  3. 그때 홍수가 어떤 결과를 낳을지 알았다면 메이비님 돈이 제돈이 되는 건데 말이죠. ㅎㅎ.
    국민의당, 민주당 포함 모든 측에서 사드 찬성으로 돌아서는 것처럼 보이는데, 배치 이후에라도 반대하는 당이 남아있어야 전략적으로 움직일 여지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네요.
    사드는 포기해도 대북정책은 조금 다를 수도 있지 않나 하는 기대, 북한이 폭탄을 받을지 다른 보상을 댓가로 핵미사일 진도를 늦출지 등 여전히 다른 변화의 여지가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네요. 일단 미국도 시리아에서 몸 풀었으니 한국 대통령 뽑히고나서 대화를 해보고 싶지 않을까요. 이것도 기대에 불과하긴 하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미국과 중국이 어떤 대화를 나눴을지부터....
      기사 검색도 해 보질 않았고 의지조차.

      핵실험을 또 강행한다면.........., 미국과 중국 합의하에 북한정권을 무너뜨리고 친중 꼭두각시 정권을 세우지만, 조건으로 핵 기술은 완전한 파기. 핵 관련 기술자들도 완벽한 파기...도 상상은 가능할 것 같은데요?

      중국으로서는 북한이라는 군사 지리적 완충 지역을 유지하지만 핵은 미국, 중국 모두 제거할 수 있다.

      ..
      DJ도 당선이 되고나서 미국축을 설득하는데 많이 힘들었다고 하더군요. 표현하기로는 몸을 던지면서까지 설득을 했다고 했던 듯. 공화당 부시정권이었을 것 같은데 그래도 부시는 정치인 출신인지라...

      ..
      문제는...
      지금 통령이 사실 상 없는 상태인데, 미국과 중국이 한반도 문제를 얘기한다는 것이 아닐까도 싶습니다. 정상끼리. 일본이야 뭐 미국 쪽일테고.

      미국 입장에서도 시간을 두고 계속 끌면 미국 자신들이 점점 불리한 상황은 맞아보이기도 하고, 세계 경제도 불황인데..... 겸사겸사를 생각할지도. 누군가는 트럼프가 비즈니스맨이라 달리 생각할 수도 있다고 했지만..

      ..
      근본적인 문제는 북한정권을 남한이든 미국이든 무너뜨리지 않는다는 구체적인 약속을 북한이 원할텐데 남한이 그것을 들어주기 너무 곤란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김정은 체제가 설마 안정성이 있을까라는 의문도 있고요.

      좋게 좋게 끝이 나기를 바래지만.... 어느 쪽이든 쉽지는 않아보이네요. 지금 선출직 통령이 없는 상태라서 특히 더. 그 상태에서 싸드를 들여보내는 결정도 그렇고, 미국과 중국 정상이 만나서 얘기한 내용들도 있을테고.

      예나 지금이나 한국입장이 무시, 소외되는 것은 아닐까 싶은 생각도.

      **
      국민당이 만약 보수층 지지를 더 받을려고 한다면.... 조건이 까다롭지 않을까요?
      거래에는 공짜가 없을텐데, 설마... 문재인만 아니면 된다고 무조건 지지를 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살라미 전술로 하나씩 하나씩... 자충수에 걸릴 가능성도 있어 보이네요.

      **
      북미수교는 무엇이 문제인지... 궁금은 하네요. 남한이 반발할 수 밖에 없는 것 같기도 하고.

      ****
      민주당이 집권을 만약한다면...
      문재인 + 박지원 총리가 괜찮은 조합으로 보이기는 하네요. 박지원은 보수층에서 싫어할테지만 국회의원들 인맥이 넓고 깊으니 인준 문제도 쉽고 북한 문제에 대해서도 깊이가 있을테니.

      ***
      졸린 상태로 글을 쓰다보니.. 상상력이... ^^


      삭제
    2. 대선결과는 오리무중이라 끝나기 전에는 아무도 모른다고 해야 할 것 같고.
      결과가 나온 후에 이합집산이 끝나고 나면 대내적으로 경제정책에서 차이가 있을 거 같지만, 대외적으로 한국 입지가 적으니 차이르 보이려고 해도 별 방법이 없을 것 같기도 하네요. 한국이 북한과 직거래를 하기전에는 손가락 빨면서 구경하는 것밖에 없을 것 같은 생각도 들고, 욕을 먹어도 박지원, 반기문같은 노회한 이들의 역할도 남아있을 것 같구요.
      이제 양 쪽에서 정책을 가지고 경쟁하려는 모습이 보이니 네거티브가 아닌 포지티브(?)가 민심을 끌어들이는지 지지율에서 확인해볼 수 있겠지요. 누구든 대통령이 뽑히고 나면 내우외환에 조금 더 잘 대응할 수 있지않을까 싶네요.

      삭제
    3. 오늘 펜스 부통령 발언으로 미루어 보면, 미국하고 중국하고 어느정도 합의가 있었는지, 사드는 한발 빼는 듯한 모양새인데, 이럴때 강력히 사드에 찬성한다고 해서 후보가 되었는데 미국에서 안 놓을래 하면 모냥 빠질것 같네요.

      삭제
    4. 최근 중국이 북한압박에 나선 것이 미중간의 경제딜, 미군의군사적행동압박, 북한의미사일진도 중 어떤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미국이 사드로는 중국을 압박해서 북핵 해결에 나서도록 하는데 별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을 자인한 셈이네요.
      사드변심으로 모냥 빠지는 것은 두 후보가 비슷한데 먼저 바꾼 것과 나중에 바꾼 것 중에 어느게 더 빠지는 지는 모르겠네요. 내 보기에는 둘 다 보수 표 얻으려고 혈안이 된 것으로 보여서 딱하네요.

      삭제

  4. 메일로도 보냈지만 재미있는 기사 세개 링크합니다.

    한겨레 21 2009.03.06 - 전쟁 문턱까지 갔던 94년 6월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36&aid=0000019538

    ..
    허핑턴포스트코리아 2017.04.12 - 트럼프가 '군사적 행동'을 언급할수록 북한 문제는 더욱 악화되는 까닭
    http://www.huffingtonpost.kr/david-straub/story_b_15933660.html?utm_id=naver

    ..
    허핑턴포스트 코리아 2017.04.12 – 미국이 1994년에 북한을 폭격하려 했다는 주장은 거짓이다

    http://www.huffingtonpost.kr/2017/04/12/-_n_15957300.html

    ..

    오랫만에 욕을 해야하겠네요. 시폴 YS...
    ..

    한국 보수 강경파들은 정말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무슨 배짱인지.. 정치적인 것만 따져서 장난치는 것은 아닐까도 싶고요. 어차피 이러나 저러나 큰것은 터질 수가 없으니 정치적으로 이용이나 해먹자.

    ..
    허핑턴포스트 괜찮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링크된 기사들을 봤는데 제목과 달리 미국의 북폭계획이 존재했는지는 거짓이다 아니다로 얘기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네요. 가변적인 상황에서 카터와 김일성간의 협상과 김일성의 사망으로 수면 아래로 내려갔다고 봐야 하는 것 같기도 하네요.
      기억 속의 94년 위기에는 김영삼이 뭘했는지 무슨 공포를 심어주었는지 전혀 존재감이 없어요. 인터넷이라고는 구린 이메일밖에 쓸 수 없는 시절이고 신문같은 것을 열심히 읽지도 않았지만 기억나는 것은 있네요. 학회 준비 잡무를 할 때 외국연자가 전쟁위험성때문에 못오겠다고 해서 일정이 취소되고, 한국연자로 바뀌고, 인쇄물 교정도 다시보고 그러면서 정말 밖에서는 한국의 상황을 심각하게 여기는 구나 하는 생각을 했었네요.
      암튼 94년의 위기가 김영삼이나 일부 관련자들이 조작하거나 과장한 가공의 위기라는 주장이 있다면 그것도 사실을 왜곡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삭제
    2. 김영삼이 94년의 자신의 역활을 과장했다면 그것은 사실일수도 있겠지만, 당시 상황이 위기였는지는 다른 문제겠지요. 북폭이 설령 미국의 뻥카였다고 해도 북한의 핵에 대한 미국의 강경한 입장을 전세계가 그대로 받아들였다면 그것은 실제의 위기와 구별할 방법이 없네요.

      삭제

    3. 그 때...
      분위기가 갑자기 바뀐 감은 있어요. 대북정책이 김일성 죽기 직전과 직후 아예 바뀌었던 기억이. 진보 진영에서는 일부러 몰아간다고 주장은 많이 했고 박홍이 아마 그 때 등장을 하였을 겁니다. 주사파 논쟁.

      불바다 발언도 한겨레21 발언을 보면 일부러 유도한 면도 있고요.

      ..
      기억이 정확한지 모르지만 카터 특사 제안을 아마 DJ가 하지 않았나도 싶네요. YS는 그것 때문에 몹시 삐졌었고요. 정치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
      미국 국무성(국방성?)에서 공습 계획도 짜긴 짰지만 정황을 보면 모든 가능한 옵션들 중 하나인 것 같고 구체적으로 실행하려면 그 때 상황으로는 불가능하다는 것으로 판단하였다로 보이네요.

      전쟁 수준으로 까지 남한과 북한을 몰아간다면 국제적인 관심 증가와 수도권에 있는 미국인을 포함한 외국인들 안전 문제까지 한꺼번에 현실화가 되니 공습은 그 때 생각하기 어렵지 않았나 싶습니다. 아마 공습 계획을 미국에서 짜더라도 인명 피해 정도와 반격했을 때 재반격으로 인한 전체적인 피해 계산도 들어가지 않았을지.
      어차피 이것은 추측이고..
      ..
      미국쪽에서 주장하고 있는 것은... 한국 쪽에 공습 계획이 있다는 말은 하지 않은 것은 사실로 보입니다. YS가 백악관에 전화했다는 기록을 뒤졌다는 언급을 보면(이것도 사실이라는 가정에서).


      **

      만약 미국이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라면, 한국 정부와 협의 없이 공습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그렇다면 한국에 있는 미국인들을 포함하여 기타 외국인들이 반격 위험에 바로 노출이 되는 문제도 있겠네요.

      전쟁이 곧 바로 터질수도 있다는 인식이 외국을 포함해 한국까지 퍼진 것은 한국쪽 장난이 아니었을지... 물론 미국 쪽도 그런 분위기를 몰아갔을테지만요.

      ***
      제가 생각하는 중요 지점은..
      과연 미국이 한국 정부 동의없이 공습 같은 것이 가능한가인데..... YS가 거짓말을 하였거나 아니면 미국이 여전히 거짓말을 하고 있다. 또는 두 군데 모두 거짓말을 하고 있다 ... 요 지점을 중요하게 읽었습니다.

      ..


      삭제
  5. 클린턴이 최근에 가장 후회하는일로 94년 북폭을 못한것을 언급했습니다.
    제가 봐서는 허팅턴이 거짓기사를 올린것으로 보이네요
    (허팅턴은 오마이뉴스랑 똑같은 구조로 해서 운영되어서 좀 신뢰도가 낮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허핑턴 글이 의심스럽다는데 동의합니다.
      미국이 자국의 안보에 급박한 위협이 된다고 믿으면 한국정부에 동의를 구할 것인가? 북폭이 100% 한국의 전쟁으로 연결되나? 만약 이에 대한 답이 둘다 확실하게 예스가 아니라면 미국이 행동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봅니다. 그게 94년과 이후에 벌어진 상황에 대한 '클린턴'과 미국의 교훈이 아닐까 하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