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14일 목요일

딱한 사진 - v30, lgd, lge


미리 털어놓자.
내가 12년 전에 lg전자를 몰랐다면 주름살, 흰머리가 덜 생겼을 것이다.
주식수에 변동은 있었으나 주주가 아니었던 적은 없고, 무슨 귀신이 씌었는지 11년인가 피같은 생돈을 넣어가면서 증자까지 참여했던 일이 있었다.
지금은  휴대폰이 적자만 안 낸다면 더 바랄 것이 없다.

그런데 며칠전 충격적인 사진을 봤다.
딱한 것은 lg가 그렇다는 것이 아니고 내가 딱하다는 것이다.
제발 어떻게 개선해서 후년에라도 잘 하기를 바랄 뿐이다.



https://arstechnica.com/gadgets/2017/09/lg-v30-hands-on-lgs-oled-displays-still-have-quality-issues/



v30과 갤럭시 s8의 oled디스플레이를 비교한 것이다.
Notice how the Galaxy S8 produces a smooth, consistent color from the top of the display to the bottom. The LG V30 is supposed to be displaying a solid color, but it's so uneven that it starts out dark grey at the top and transitions to a light grey at the bottom. There's also lots of horizontal lines present in the LG display that aren't in the Samsung. It just looks so much worse.

lg의 색(명도)은 균일하지 않고, 많은 세로 줄이 보인다.
pre-porduction unit이라고 한다.
그러나 출시되는 v30이 만약 저런 화면을 보여준다면 잘 팔릴지는 의심스럽다.
수율이 떨어지던 무슨 수를 쓰던 출시 전까지 무조건 개선되어야 한다.


사실 lg전자가 휴대폰을 얼마나 파는지는 이제 누구에게도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대부분 잘 팔릴리가 없다고 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lg디스플레이의 중소형oled가 애플이나 중국에 대량으로 팔릴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공정위 대장 김상조가 한국재벌은 삼성, 현대차, sk, lg의 4개 재벌과 기타 잡다한 수십개로 구분된다고 했다.
그러나 lg마저 oled에 수조를 투자하고 이익이 나지않으면 제대로 이익을 내는 재벌이 삼성, sk, 현대차만 남게 된다.
현대차도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으니 2개만 남게 될 수 도 있다.
여기에 반도체경기가 아무리 연장되어도 결국 꺾이는 것을 피할 수는 없으니, 이 모든 일이 일시에 겹치는 순간이 오면 대규모 이익을 내는 재벌이 없는 무서운 일이 생길 수 있다.

부디 저것보다는 훨씬 잘 하기를 빈다.
모두를 위해.





댓글 4개:

  1. 엘지 쓰고싶어, 삼성 싫어~
    그러다 우연히 얻게된 중고 삼성폰. 편합니다.
    그래도 한번도 써보지 못한 엘지폰 꼭 써보고 싶습니다.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ㅎㅎㅎ. 삼성은 참 잘 만드는 것 같습니다. 터지지만 않으면.
      lg도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삭제
  2. 미국의 기업 역사가 그러하듯...영원한 우상향의 기업은 없을껍니다..
    현대차가 겪는 정체성은 독일도 겪고 있고..중국에 투자하는 기업들 모두 겪고 있는 문제같습니다..
    다만 누가 먼저 빠져나오느냐의 기로겠죠...뽕을 계속 맞느냐 이동하느냐...
    과연 전기차가 대세일지 아닐지 모르는 상황에서...치고 나갈수 있다는 보장은 테슬라밖에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테슬라는 전기차밖에 없으니까..역사적으로 가장 진입장벽이 낮았던 혁명적인 전자기계...
    허나 100년전의 전기차를 복기해 볼때...과연 가솔린을 능가할수 있을지...
    기호변화가 아니었다면...? 또는 베터리 혁명이 없다면...테슬라는 순식간에 다시 사라질수도 있다고 봅니다..
    전기차를 움직이는 주체는 결국 자연에서 나오는 거니까...화석에너지든 태양에너지든 말이죠..

    답글삭제
    답글
    1. 그냥 느낌으로는 현대차도 살아남아 번영할 것이라 봅니다. 자동차회사로 남든 부동산 회사로 남든 다른 뭐든 살아 남아 무슨 일이든 하고 있을 것이고 정씨 일가도 잘 먹고 잘 살고 있을 것같습니다. 성공적이기를 바라지만 아니라고 해도 그것은 현대차의 운이니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회사의 결정이 누구를 위한 결정이었는가는 따져야 할 문제이고 필요하다면 이재용처럼 법적으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봅니다. 전기차, 수소차, 중국, 멕시코, 한전부지 등에 대한 경영진의 결정은 그들을 믿을 수 있다면 실패했을 때 안타까운 일이지만 배임횡령이 의심될 때는 안타까운 것이 아니라 단죄해야 할 일입니다.

      현대차 경영진의 전략적 판단과 실행. 국민으로서든 주주로서든 선의를 믿을 수 있을 때는 어려운 시기이니만큼 더욱 믿고 격려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 김상조가 과거에 경제개혁연대 소장으로서 현재 공정위 위원장으로서 특히 현대차에 하는 요구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는 시금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