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12일 토요일

tesla model 3



블룸버그에서 모델 3의 주간 생산량과 총합을 추정하는 모델을 만들어서 공개하고 있다.

https://www.bloomberg.com/graphics/2018-tesla-tracker/



아직도 2만5천대밖에 생산하지 못했다.
주간생산량도 최대 2500대 수준에 불과했었고, 지금은 1680대에 불과하단다.
머스크의 생산지옥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래서 언제 망할까?
망할 확률은 얼마나 될까?

전세계의 호사가들이 테슬라가 언제 망하나 눈을 시퍼렇게 뜨고보고 있다.
테슬라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고 있거나, 그럴 계획인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다.


https://seekingalpha.com/article/4173043-teslas-default-bankruptcy-imminent?app=1
채권가격으로 계산한 디폴트 확률이다.
테슬라가 망할 확률이 최근 급상승한 것이 보인다.
아 그런데 저렇게 문제가 많다는 테슬라가 망할 확률이 높아져서 이제 포드가 망할 확률과 비슷해졌다고 한다.
한국에 10년 동안 투자를 유지하기로 한 gm은 다행히 망할 확률이 그보다는 낮다고 한다.
그래봐야 6개월 전에는 비슷했지만 말이다.

같은 저자가 알트만 z-score로 계산한 Bankruptcy 확률은 5.75%나 된다.
그런데 포드, gm의 망할 확률은 그보다 높다.
실제적으로 테슬라, 포드, gm이 2년 내에 망할 확률은 낮다고 한다.


https://insideevs.com/monthly-plug-in-sales-scorecard/

위 사이트에서 미국에서 팔리는 전기차 숫자를 확인할 수 있다.
3,6,9,12월에 판매대수가 급증하기 때문에 아래에 3개월 합계를 표시했다.


미국 전기차 시장은 규모가 작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것을 생산지옥에 빠져있다는 테슬라가 선도하고 있다는 사실은 변함없다.
PHEV를 제외한 full EV 판매량의 50% 이상을 몇년째 테슬라가 차지하고 있다.

당장 가솔린 트럭이 잘 팔린다고 해도 그게 미래가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다.
리튬이 부족해서, 코발트가 부족해서 전기차 굴러갈 밧떼리를 만들 수 없다고 계산하는 것도 근시안적인 사고에 불과하다는 것이 겨우 몇개월만에 드러나고 있다.
테슬라가 아니라 다른 자동차메이커 어디라도 디젤차, 가솔린차를 극복하는 과제를 풀어야 다음 세대에 생존할 수 있다.







댓글 2개:

  1. 유독 한국과 일본에선 전기차에 약간 미적거리는 분위기와 차라리 수소차라는 방향이 감지되는 것은 저만의 착각인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최근 현대모비스 분할합병에서 엘리엇까고 정의선 편드는 언론을 보면 삼성물산 합병 때와 한치도 다르지 않아 보이네요. 토요타와 더불이 수소차를 밀었던 현대차 영향력이 커서 그렇겠지요. 테슬라가 쉽게 망할 것 같지도 않지만, 그래도 다른 전기차 회사들이 대치하지 수소차가 다음 자리를 차지할 가능성은 글쎄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