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7일 금요일

location, location, location



그림: google finance


위부터 기아차, 현대차, 혼다, 토요타이다.
아베노믹스 이래의 일본차 롱/ 한국차 숏의 포지션은 지금쯤은 벌써 반대로 뒤집었어야 한다는 보고서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일본차의 회복은 아베노믹스와 상관없이 적어도 2년 이상 진행된 것이고 여기에 엔화약세는 이미 타오르는 불씨에 휘발유를 끼엊은 효과였다.

지금 일본차가 유리한지 한국차가 유리한지를 여러가지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적어도 3년에서 5년간 일본차가 유리하다고 본다. 이익율이 낮아지는 기업과 이익율이 높아지는 기업은 높이가 비슷해도 비슷한 것이 아니다.

put your money where your mouth is.

버핏옹도 종종 인용하는 말이다.
어제 혼다를 추가해서 이제 토요타와 혼다를 보유 중이다.
BMW를 사고 싶었는데, 유럽 주식을 사기 불편한 것도 있고, 아직은 공부도 부족해서 그냥 보고 있다.

이러한 판단에 사실 기업에 대한 분석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그냥 주위를 둘러보고 저기라고 생각하는 것과 비슷하다. 부동산 투자(투기?)를 하는 사람들이 첫째도 위치, 둘째도 위치, 셋째도 위치라고 한다는데 서양사람들도 똑같은 얘기를 한다.

location, location, location

처음에 일본을 찍었고(ewj), 그 다음으로 자동차를 찍었다.
일등 자동차 기업(tm)을 먼저 찍은 후에, 이번에 2등 자동차 기업(hmc)을 찍은 것이다.
삼전을 팔수가 없어서 미국주식을 조금씩 헐었더니, 마음이 아프기는 하다.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현지 답사가 중요하다는데 미리 가지는 못했지만, 사후에라도 가봐야겠다고 마음먹다가 봄방학 때 가기로 했다.
가서 마음이 변하면 돌아와서 다시 생각하기로...





댓글 8개:

  1. 다들 어디론가 떠나는 이 분위기는....

    답글삭제
    답글
    1. 한국시장이 답답하니, 뭔가 일 분위기를 풍기면서 멀리 가고 싶은 것 같기도.
      일본은 처음입니다. 길바닥에서 라인을 쓰는 일본 사람들을 구경하고 싶네요. ㅎㅎ.

      삭제
    2. 배터지게 먹고 오란 말을 꼭 해드리고 싶네요.. ^^

      삭제
    3. 네 그래도 터지지 않을만큼만 먹고 오겠습니다.

      삭제
    4. 후꾸시마도 거나요......?

      부헙, 부럽......



      삭제
    5. 아니요. 거기까지 가서 할 게 없을 듯하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