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6일 토요일
sns users - line local
snapchat이 $10 B에 펀딩을 받았다고.
사용자수 조사는 나중에.
만약 facebook messenger, skype등을 넣으면 경쟁자들이 너무 많은 셈이다.
검색엔진, 전자상거래, 온라인 여행사 등에서 서양은 승자독식, 동양은 지역 분할로 귀결.
비디오 스트리밍은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은 듯.
메신저 전쟁에서 지역분할로 갈지, 승자독식이 될지 미리 알 수 없다.
다만 여전히 지역분할 구도가 이해하기 쉬운 듯.
line의 국가별 사용자수, 8월 기준.
일본, 태국, 대만은 점유율이 높다.
인도네시아, 인도는 스마트폰 보급율이 낮아서 아직 시작도 못한 듯하지만, 인도네시아는 가능성이 보인다.
스페인, 미국은 성과가 보이지 않고, 중남미는 성과는 없으나 아직 시간이 남아있는 듯.
라인이 일본,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4개국 시장을 장악하면, 향후 4억-5억명의 잠재사용자 확보 가능, 그것만으로 한국의 8-10배. 이것은 시간, 속도의 문제.
단기간 그 이상은 기대난망이나 향후 성숙 시장에서의 인수합병으로 중국, 인도 제외 아시아 통합 가능. 이것은 자본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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