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9일 금요일

강력해서 불길한 중국수출 china export 20181109



중국의 10월 수출이 놀라울 정도로 강력하다고 많은 기사들이 언급하고 있다.
아래그림은 비지니스 인사이더 기사의 중국수출입과 무역수지이다.



source: https://www.businessinsider.com.au/chinas-trade-surplus-with-the-united-states-is-getting-smaller-2018-11


중국 수출, 수입이 15년 이래 우상향이다.
무역수지는 15년 이래 감소하고 있다.
마치 미국과의 무역전쟁 영향에서 벗어나 있는 것처럼 보인다.
The strong growth numbers are likely flattered by front-loading of orders ahead of the introduction of tariffs earlier in the year.
그러나 위 기사를 포함 많은 분석기사들이 현재의 강력한 수출증가율이 내년초에 예정된 관세부과 전에 주문을 앞당기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무역전쟁 관람법 - 일본소비세인상전후 20180908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18/09/20180908.html

기왕에 중국의 견조한 수출이 일본의 소비세 인상, 한국의 담배세금 인상 전에 발생하는 사재기, 일시적 소비증가와 같은 종류의 현상일 가능성을 언급했었다.

중국의 수출입이 좋아지고 있는 상황과 9월까지 지속적으로 미진했던 한국의 10월 수출입이 기저효과를 고려해도 나쁘지 않았던 것이 우연일 것으로 보지 않는다.
11월, 12월 한국과 중국의 수출입 증가율이 높을수록, 19년 초의 관세충격 강도가 더 클 가능성이 있다.

미국의 본격적인 관세부과가 시차를 두고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내년 초에 집중된다면, 한국의 최저임금 추가 급등 시기와 겹치게 된다.

아직 미국도 중국도 한국도 시간이 남아있고, 변수가 없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보이는 상황이 크게 바뀌지 않으면 2019년 1분기에 발생할 내우외환의 강도는 짐작하기 어렵다.


-----------
추가


중국, 한국으로부터의 미국 수입 yoy.
9월까지.




국가별 미국 수입 금액. 9월까지.

---------------
추가 2

미국 기업들의 관세 관련 발언들 - ism pmi의 인터뷰 내용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18/11/ism-pmi.html
요약하면 미국 기업들도 트럼프의 관세 부과에 대응하기 위해 몇 개월전부터 미칠 지경이었다는 것이다.
관세 올리기 전에 원료를 싸게 수입하려고 세관, 해운사에 난리가 났다.
이런 저런 비용들이 상품가격에 전가되고 있고, 비용 상승 인플레이션이 이미 발생하고 있다.

ism pmi의 보도자료에 나타난 미국 기업들의 관세에 대한 대비, 반응.


-----------
추가 20181208

https://www.dailymail.co.uk/wires/afp/article-6473795/China-export-growth-slows-November-customs-data.html

https://tradingeconomics.com/china/exports
https://tradingeconomics.com/china/imports

http://www.customs.gov.cn/customs/302249/302274/302275/2135164/index.html

수출 5.4%, 수입 3.0%





댓글 6개:

  1. zzz 입니다

    다행스럽게....기계/철강쪽 탐방갔다온 지인말로는 중국이 보조금 집행을 줄인덕분에
    한국산 경쟁력이 살아나고있다고 합니다.
    주문이 좀 온다고요....
    미중싸움이 길어질수록 우린좋아지겠죠

    다만 정부정책때문에 고민이라고

    답글삭제
    답글
    1. 한국이 미중분쟁의 와중에 어부지리를 취할 수 있다면 다행이네요. 또 반도체의 수출둔화를 대신할 산업이 나타나는 것은 오랫동안 기대했던 일이기도 하구요.
      다만 관세가 전면적으로 부과되는 상황이 19년 초에 실제로 발생한다면 미국의 물가상승과 기준금리인상이 앞당겨지면서 이번 경기싸이클이 빨리 종료될 가능성이 있고, 경기과열의 단물을 빨고 있는 미국조차도 19년 하반기는 빠르게 식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안팎으로 세상이 하수상하니 의심병이 도지는 것 같습니다.

      삭제
  2.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ekyhak&logNo=221395323554&navType=by

    이런 의견도 있어서 링크 남겨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미국 이외의 국가로도 수출증가율 미국과 비슷한 정도로 증가했으니 미국의 관세부과 가능성과는 상관이 없다고 보는 의견입니다.
      그럴 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미국이 본격적으로 관세를 부과하고 나서 중국의 수출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해야 하지만, 그것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왜 미국의 경기가 과열수준인 시기에 중국의 수출이 증가하는 것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는가?
      한마디로 왜 색안경을 끼고 보는가?

      우선 중국에서 만들어진 자료 전체에 대한 불신 때문입니다. 이전에 본 블로그에서도 여러번 언급했으니 상술은 생략합니다.
      다만 수출을 상대국가의 수입자료와 비교해서 검증하는 것은 여전히 유효한 방법이고, 중국의 수출 데이타는 수상한 노이즈가 큰 편입니다.

      중국에서 미국관세부과에 대비해 밀어내고 있는 것이 맞다면 미국에만 수출이 증가할 이유는 전혀없습니다.
      미국이 아니라 전 세계 모든 나라에 최대한 수출을 해야 미국에서 실제로 관세가 부과되었을 때 감소할 매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미국중국간의 무역전쟁을 우려하는 것은 그것이 두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두나라와 관련된 모든 나라의 생산과 무역이 위축되는 것이고, 기업들이 그런 일에 대비하려면 지금은 최대한 재고 조정을 해야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니 지금 늘어나는 중국의 수출을 해석하는 것은 양 방향으로 다 가능하지만, 심증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데이타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실제 미국기업들이 관세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는 ism pmi 발표시에 함께 발표되는 미국기업들의 인터뷰 내용을 보면 짐작할 수 있습니다. 관세부과로 인해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은 미국 중국뿐 아니라 전세계에 심대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Tariffs are causing inflation: increased costs of imports, increased cost of freight and increased domestic costs from suppliers who import.” (Chemical Products)
      “Mounting pressure due to pending tariffs. Bracing for delays in material from China — a rush of orders trying to race tariff implementation is flooding shipping and customs.” (Miscellaneous Manufacturing)
      “Steel tariffs continue to negatively affect our cost, even though we utilize U.S. sources for steel. Oil prices put meaningful upward pressure on cost. Continued tightness with truck drivers is expected.” (Petroleum & Coal Products)

      이번달 내용이지만 적어도 석달 이상 저런 반응들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밀어내기, 미국의 사재기가 발생하고 있다면 다른 나라들도 합당한 대응을 하고 있을 것으로 봐야합니다.

      본문에 언급한 것처럼 11월, 12월에 중국, 한국의 수출이 더 증가하면 1월, 2월에 급감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봐야하고 그런 상황에 국가, 기업이 대비해야 한다고 봅니다.

      삭제
    2. 미국 기업들의 관세 관련 발언들 - ism pmi의 인터뷰 내용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18/11/ism-pmi.html



      삭제
    3.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저는 트럼프의
      경기부양,감세등의 경기에 불을 지르는정책으로 인해 이번 경기싸이클 조기종료를 가정하고 미국증시 하방과 금매수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무역협상이 안된다면 당연히 파국일 것이고 된다 하더라도 마지막을 준비해야할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