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4일 월요일

일본 기업, 한국 기업


일본에도 상한가가 있는 줄은 몰랐는데, 파나소닉이 상한가(トップ高)였다고 한다.
한국의 기업들이 원래 4분기에 실적이 나쁜 데다 원화강세의 악영향을 받고 있는 것과 반대로, 일본기업들은 엔화 약세의 효과를 누리고 있을 것이다.
지금은 엔화가치하락의 초기일뿐 아니라, 엔화의 변동이 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나타나는 초기일 가능성이 높다.

대개 펀더멘탈 혹은 센티멘트 변화의 효과는 단기간에 압축적으로 반영된다.
지금 앞날에 대해 확실하게 얘기할 수 있는 것은 한국의 일부 기업에는 매우 험난한 길이 놓여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일본과 치열한 가격경쟁을 하는 경우에는 더욱 심할 것이다.

차기 정권의 정책은 한계 상황에 놓인 재벌기업, 대기업의 생존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생존하려면 구조조정을 해서 몸을 만들어야 하지만, 한국에서는 해고가 죽음이기 때문에 불가능하다.
꼬리를 자를 수 없으면 같이 죽거나, 같이 사는 수 밖에 없고, 시장에서 생사를 확인해주기 전에 먼저 알기는 어렵다.

혼다, 토요타는 엔화가 강세였던 6-7년 사이에 1/3, 1/4토막에 불과했지만, 소니, 파나소닉은 1/7토막이 났고, 샤프는 거의 1/10토막 이하가 되었다.
한국에도 그런 기업들이 나올 수 있다.


댓글 5개:

  1. 환율을 뺀 기업경쟁력이란 신기루에 가까울 수도 있군요. 수출주에 투자하기 무서운 때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투자자들도 그렇지만, 환율 급변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는 기업들이 별로 없고, 기업 실적들이 너무 나쁘게 나오고 있네요. 그나마 이익이 감소하는 것은 시간이 해결해 줄 수도 있지만, 한계 기업들은 대기업, 중소기업 할 것 없이 위험해지는 것 같네요.
      대신 일본기업들은 살아남기만 하면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환율 변동의 수혜를 보겠지요.

      삭제
  2. ㅜ,ㅜ

    험난해 보입니다...
    일본펀드 손실액이 줄어드는게 문제가 아니라, 사람들 주변이 문제가 되겠군요...

    환율도 참, 무섭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원화 강세, 엔화 약세로 득을 보는 곳도 있을 테고, 물가에도 조금, 여행, 유학 등에도 조금 유리해지겠지요. 일본펀드는 결국 손실을 만회할 기회를 찾으셨네요. 축하.ㅎㅎ.

      삭제
    2. 휴우 그래도 뭔가 대안을 찾아내겠죠.
      좋은 글 감사합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