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5, 2015

롯데의 L, 공정위


호텔롯데 주주에 관한 사항
http://runmoneyrun.blogspot.kr/2014/07/blog-post.html

롯데 그룹의 주주에 L투자회사가 여러개 존재한다.
궁금했지만 알 방법이 없었는데 최근의 사건으로 인해 조사가 시작될 듯하다.

공정위 롯데 정조준...유령주주 'L투자회사' 파헤칠 듯
http://news.naver.com/main/read.nhn?oid=421&sid1=101&aid=0001560853&mid=shm&cid=428288&mode=LSD&nh=20150805175516

고맙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왜 저러나 싶다.

롯데 그룹의 지배구조가 복잡하고, 집안 싸움의 모양새가 좋지 않다고 해서 직접 주주들의 재산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다.
재벌집단의 국적을 따지지만, 세금 제대로 내고 기업활동이 진행되면 그것도 문제될 것이 없다. 롯데가 외국기업이라고 해도 외국기업의 한국진출을 차단하면, 한국기업의 외국진출도 차단될 각오를 해야 한다. 수출이 몇 %만 감소해도 죽는 시늉을 하는 한국이 취할 태도는 아니다. 더구나 요새는 기업의 소유권보다 생산, 투자가 이루어지는 장소를 더 중요시해서, GNP가 아니라 GDP가 대표적인 지표가 되었다.
롯데가 한국에서 크게 성장한 것은 지속적인 재투자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찌라시들의 전가의 보도인 먹튀 논란에도 해당사항이 별로 없다.

롯데같은 집단의 내분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직접 주주들에게 막대한 재산상의 피해를 입히고 있고, 복구할 방법이 없어져가는 삼성이다. 삼성물산의 합병이 주가하락으로 그치면 회복할 기회가 있지만, 내일까지 매수청구권을 행사하는 주주가 적으면 불공정한 합병이 그대로 확정되기 쉽고 재산상의 피해는 복구할 방법이 없다.

통합 삼성물산, 마지막 관문 주식매수청구권 '34원差'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C51&newsid=02984806609464368&DCD=A00305&OutLnkChk=Y

이미 매도해서 손실을 확정한 입장에서 돌아보고 싶지도 않지만, 결국 이재용의 뜻대로 끝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공정위가 정말 쓸모가 있는 집단이라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조사했어야 한다.
롯데가 큰 아들한테 넘어가든, 둘째한테 넘어가든 어느쪽이 더 공정하고 덜 공정할 리가 없다.
설령 차이가 있어도 그것은 그 집안의 문제일 뿐이다.

예전에 공정위가 신라면블랙 사골함량을 측정하고 난리를 칠 때 알아보기는 했지만, 정말 쓸데없는데 시간낭비하는 데에 천재들만 모인 것 같다.
내 기억에 한번도 공정위가 저렇게 불공정한 합병에 대해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을 본 기억이 없다.

기형적 지배구조 실태 조사… 재벌개혁 신호탄?
http://news.naver.com/main/read.nhn?oid=022&sid1=101&aid=0002886181&mid=shm&cid=428288&mode=LSD&nh=20150805200635

공정위뿐 아니라 국세청, 관세청같은 다른 기관들도 나서고 있다고 한다.
왜 정부가 심각하고 회복이 불가능해지고 있는 삼성의 문제는 덮어두고 롯데의 덜 중요한 허물만 들추고 있을까?
역시 대한민국은 삼성왕국인가?





6 comments:

  1. 너무 말씀을 잘해주셔서 속이 시원합니다.

    ReplyDelete
    Replies
    1. 저는 삼성만 생각하면 답답하네요. ㅠㅠ

      Delete
  2. 소잡는 칼 닭잡는데만 쓰는격....
    삼성은 이미 국가와 거의 동격의 성역수준이라 원하는 방향으로 갈 것 같습니다.
    롯데는 또다른 인민 재판이 아닌가 싶네요..
    그 동안 재벌지배구조가 양호해서 아무 말 안했던 것인지?
    롯데를 보고 갑자기 재벌문제가 심각하다는 심오한 진실을 깨달은 건지?
    정말 공정위, 국회, 언론 모두들 자다가 봉창 두드리기 대가들!

    ReplyDelete
    Replies
    1. 이재용 승계, 최태원, 김승연 사면이 정부의 비호 아래 진행될때 롯데를 정부 주도로 까는 것이 우연인지 아닌지 의심스럽기도 하네요.

      Delete
    2. 댓글달다 보니 재벌, 정부가 전부 합심해서 짜고치는 것같기도 하고 참 거시기하네요.

      Delete

  3. 억측이지만..

    내년 총선용일 수도 있겠죠.
    정부기관들이 이 때다 싶어서 몰려 드는 것이.........

    말 안들으면 검찰도 달려들 기세...

    ..
    어떤 면에선 회사와 짜고 치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저도..)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