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6일 화요일

한국과 대만의 공통점 - 폐렴 조사망률 비교

탐사 황사마스크 K...


대기오염 관련지도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05/blog-post.html

폐렴 - 부상하는 사망원인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05/blog-post_14.html

한국과 브라질의 공통점 - 폐렴 표준화사망률 비교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05/blog-post_16.html


어쩌다 보니 폐렴 사망률 관련 조사만 하고 있다.
우연히 2000년대 초반 북유럽과 러시아에서 폐렴 사망률이 공통적으로 높아진 적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러나 여전히 궁금한 것은 중국 주위 국가의 폐렴 사망률 추이이고, 한국은 대만과 같은 추이를 보이고 있다.



http://w3.mohw.gov.tw/CHT/DOS/Statistic.aspx?f_list_no=312&fod_list_no=1610

대만의 보건복지부(한국과 이름이 같다)에 난잡하게 늘어놓은 사망률 통계가 있다.
그 중에서 폐렴 부분을 찾아서 한국과 비교했다.


2000년 이후 15년 동안 두 나라에서 폐렴 조사망률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분홍, 노랑)

표준화사망률은 대만의 기준이 한국기준이나 oecd기준과 같을 이유가 없고, 기준이 뭔지 찾기도 어려워서 비교해도 의미파악은 어렵다.

조사망률의 증가는 주지하다시피 고령화에 의한 것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우연히(!) 한국과 대만의 인구구성은 크게 다르지 않다.

http://www.indexmundi.com/taiwan/age_structure.html
http://www.indexmundi.com/south_korea/age_structure.html



따라서 표준화하지 않은 조사망률을 이용해도, 충분히 의미 있는 비교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결론은 한국, 대만에서 공히 폐렴에 의한 사망률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확장된 결론은 한국, 대만, 브라질에서 폐렴에 의한 사망률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
아래는  표.
(대만은 연호가 다르다.)






댓글 4개:

  1. 안녕하세요. 항상 많은 도움 받고 있는 팬입니다. 제가 지구인도 모르는 지구라는 책을 보니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박록진 교수님께서 '미세먼지 농도는 실제로는 꾸준히 감소세'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실제로 그래프를 아주 대충 검색해보니 2007년부터 12년까지는 감소세이고, 12년부터 다시 증가세이긴 하나 2007년보다는 아직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미세먼지와 폐렴 사망률 증가를 연관시키기 어렵지는 않을까요?

    그리고 저 조차도 요새 미세먼지가 심하다고 느끼는데 왜 과거에는 그렇게 안느꼈는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초미세먼지의 농도뿐 아니라, 다른 요소들(sox, nox, 오존 등)이 시너지를 내고 있다면 인체의 반응은 다르겠지요.
      먼지뿐 아니라 중국이 알려진 오염물질의 농도가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라는 것은 실시간으로 확인가능합니다.

      https://www.windy.com/overlays?geos5,cosc,33.431,71.719,3,m:fnqaj6K --- co2
      https://www.windy.com/overlays?geos5,so2sm,33.431,71.719,3,m:fnqaj6K --- so2

      종류가 뭐든 오염물질의 농도도 중요하고 오염물질에 대한 인체의 반응도 중요하기때문에 실제로 인간이 대기오염으로 고통을 더 겪는지는 미세먼지 하나의 농도로 판정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삭제
    2. 결국 미세먼지 하나에 대한 대책만이 아니라 각종 공기 오염물질에 대한 총체적인 대책이 필요하겠군요. 그리고 말씀하신대로 그 원인은 중국에 있으므로 결국 중국의 손에 달려있는 문제라고 해야할까요?

      삭제
    3. 여러 사이트의 실시간 그래픽이나 정황증거들을 보면 중국기원 오염물질이 압도적인 시기가 있는 것처럼 보이네요. 한국의 오염물질발생원 주변의 문제는 그것대로 문제같구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