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8일 토요일

외국의 드릴링업체들, 한국의 제조업체



http://runmoneyrun.blogspot.kr/2014/08/drilling-ensco-dividend.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4/09/drilling-shipbuiliding.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4/10/drilling-ensco-bottoming-out.html






14년 10월 30일 올렸던 그림이다.
드릴링 업체들의 3년전 주가이다.

100불전후하던 기름값이 막 80불 아래로 떨어지고 있을 때였고, 그게 16년 초에 20불 초반까지 떨어질지는 상상할 수 없던 시점이다.
많은 사람들이 기름이든 뭐든 관련된 산업의 저점 매수를 고려했지만, 막상 한국 ncc업체들의 실적과 주가가 이미 그 때 바닥을 확인하고 있을 것으로 믿는 사람은 없을 때였다.



3년이 지난 지금은 어떤가?

fig

완전히 망한 회사도 있고, 덜 망한 회사도 있다.
그러나 정부 자금으로 회생을 도모하는 회사가 있다는 기사를 본 적은 없다.


이 회사들이 이용하는 겁나게 비싼 장비를 만드는 회사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여러가지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월요일에 다시 거래가 시작된다고 한다.
도대체 얼마의 세금이 지원된 것일까?

"정부와 채권단이 이 회사를 살리겠다며 발표한 지원금액만 무려 10조원에 달했다."고 기사에 나온다.

지급보증 등을 포함한 총액은 아마 훨씬 더 클 것이다.

한국은 여러가지로 놀라운 나라다.
미국, 중국이 한국수출에 불합리한 장벽을 만드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어도 저런 꼴을 보면 할 말이 없다.
한국 주식시장을 정부가 앞장서서 똥통으로 만드는 한 코리아 디스카운트에도 할 말이 없다.


그런 일들이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다.
그런데 저런 꼬라지를 보고 있으면 유가가 50불을 넘어가고 있어도 전세계 석유 시황이 정말 바닥을 확인한 것인지 판단하기 어렵다.


대표적인 드릴링업체의 시총은 3년전 60-70조에서 10조 초반으로 내려왔다.
대표적인 해양플랜트업체의 시총은 3년전 17조 (현중7.6조+삼중6조+대조3.5조)였다.

현중은 지주사로 분할후 조선플랜트만 8.6조이고 나머지 회사(로보+건설+일렉)까지 합치면 17조에 육박한다.
삼중은 4.6조이고, 대우조선이 얼마에 거래될지 알 수 없으나 현중, 삼중의 bpr과 비교하면 2-3조 전후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세 회사의 시총합계는 16조에서 24조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비교해보자.

드릴링업체   70조           -> 11조
조선플랜트   17조(13조) -> 24조(16조, 6조)

기름값이 80불에서 50불로 떨어진 3년동안 벌어진 일이다.
현대중공업의 오일뱅크를 양쪽에서 4조, 8조를 빼면 약 13조, 16조이다.
만약 정부지원을 10조로 보고 현재 시총 16조에서 빼면 6조이다.

그렇게 놓고 비교해도 균형이 맞지 않는다.
기름값, 드릴링업체가격, 조선업체가격 셋 중에 하나나 두개는 심각하게 틀렸다.


그래서 내 맘대로 기름값 시나리오별 적정시총을 상상해봤다.

25불   드릴링 -10조  조선플랜트 -10조
50불   드릴링 11조 조선플랜트 6조
80불   드릴링 70조 조선플랜트 17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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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기름값과 투자 oil price vs CapEx vs OCF - eia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10/oil-price-vs-capex-vs-ocf-eia.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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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건설 미청구공사 분석자료 - 대우증권
http://runmoneyrun.blogspot.kr/2015/07/blog-post_31.html

현대엔지니어링. 드러날 일이 드러난 듯.
http://runmoneyrun.blogspot.kr/2015/07/blog-post_23.html

대우조선해양의 미청구공사, 재료비의 관계
http://runmoneyrun.blogspot.kr/2015/06/blog-post_26.html

건설업, 미청구공사
http://runmoneyrun.blogspot.kr/2015/06/blog-post_53.html

대우조선해양의 추락
http://runmoneyrun.blogspot.kr/2015/07/blog-post_7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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