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7일 토요일

cosmetics retail sales 20160507


http://runmoneyrun.blogspot.kr/2016/05/cosmetics-export-20160501.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6/03/vs-google-trends.html

3월 화장품 판매가 드라마 효과로 인해 증가했다고 한다.
경제유발효과를 계산하기도 한다.

그러나

확인해 보면 화장품 판매가 전년 동월비로 메르스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은 1월이다.
화장품 판매액이 최고수준을 훌쩍 뛰어넘은 것도 1월이다.
화장품 소매판매 비중이 사상 최고를 뛰어넘은 것도 1월이다.

드라마가 추가적으로 얼마나 기여했는지는 3월 숫자만으로 판단하기 어렵다.



화장품 소매판매 vs yoy




화장품 소매판매 vs ttm




화장품 소매판매 vs 전체 소매판매 대비 %





메르스에 의한 소비 감소를 명확히 보여주는 품목들.
화장품에 보인다는 드라마 효과는 아예 안 보인다.




소매판매 전체, 내구재, 준내구재, 비내구재.
15년 6-8월에 메르스 효과가 보인다.






지난 2010년 이후 화장품에 버금가는 판매 증가를 보이는 것은 자동차 뿐.
수입 디젤 자동차의 전성시대가 아직 끝나지 않았거나 새로운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는 지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